한국어 학습자의 반복 표현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같은 형태의 표현이나 같은 의미를 가진 표현을 두 번 이상 사용하는 한국어 반복 표현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그간의 외국어교육 연구에서는 반복 표현을 오류로 여기는 경향이 ...

본 연구는 같은 형태의 표현이나 같은 의미를 가진 표현을 두 번 이상 사용하는 한국어 반복 표현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그간의 외국어교육 연구에서는 반복 표현을 오류로 여기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반복 표현은 한국어가 모국어인 화자의 실제 대화에서도 자주 나타나고 있으며, 화자의 분명한 의도를 나타내고 청자의 이해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반복 표현의 효과적인 사용 능력을 높여주는 교육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구어 의사소통 상황에서 반복 표현의 사용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 방안 도출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한국어 학습자가 일상 대화에서 산출한 구어 담화에서의 반복 표현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의 구체적인 양상을 분석하였다. 반복 표현의 사용 양상 분석은 학습자의 모국어별, 언어 숙련도별, 대화 상대자별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전체적인 흐름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반복 표현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문제, 연구 방법 및 연구 절차 등을 기술하였다. Ⅱ장에서는 한국어 사용에의 반복 표현이 갖는 의미를 개념화하고 이것이 구어 의사소통에서 어떠한 중요성을 가지는지 논의하였다. 이어서 반복 표현의 유형 및 기능에 대해서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반복 표현의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다. Ⅲ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의 반복 표현 사용 양상을 담화 자료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고의 연구자는 반복 표현을 크게 ‘바로 잡기’, ‘시간 벌기’, ‘강조하기’, ‘도움 요청하기’, ‘확인하기’, ‘해명 요구하기’, ‘내재화’의 일곱 가지로 분류하였다. 특히 더 상세한 분석을 위해 ‘바로 잡기’ 기능을 ‘언어 지식의 불충분 보완’과 ‘의미 구체화’로 세분화 하였으며 ‘확인하기’ 기능도 ‘소리 확인’과 ‘내용 확인’으로 나누었다. 연구자는 보다 다층적인 분석을 위해 40명 한국어 학습자의 반복 표현이 언어권별, 한국어 숙련도별, 대화 상대자별로 어떻게 달리 나타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어 반복 표현을 사용할 때 나타난 오류와 편중성 등에 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어 구어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마련하였다. Ⅳ장에서는 본 연구가 수행한 전반적인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후속 연구의 방향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 기술하였다. 즉, 한국어 학습자들이 구어로 의사소통할 때 반복 표현이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과 함께 후속 연구의 방향에 대해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대부분의 중급 및 고급 한국어 학습자들이 다양한 반복 표현을 사용하지 않음을 확인하였고 의사소통의 일부 기능에만 편중해서 반복 표현을 사용하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향후 한국어 구어 교육에서 반복 표현의 목록을 지식적으로 알려줌은 물론이거니와 반복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강조하고, 확인하고, 재설명을 요구하는 등의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성취할 수 있도록 교수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