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극을 활용한 한국어 상대높임법 교육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많은 외국인 학습자들과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들을 위해서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이 교육 방안은 한국어상대높임...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많은 외국인 학습자들과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들을 위해서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이 교육 방안은 한국어상대높임법(청자높임법)을 교수·학습 과정에서 많이 부딪치는 어려움을 해결해 주며, 학습자들이 즐겁고 활발한 교실 분위기에서 효과적으로 한국어 상대높임법을 배울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높임법(존대법)은 한국어의 중요한 부분이며, 한국어를 다른 언어와 비교할 때 뚜렷한 특징인데 한국인들의 인간관계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 사람들은 말을 하기 전에 먼저 상대방의 나이, 사회적 지위, 본인과의 관계 등을 판단하고 거기에 맞게 존댓말을 선택해 말을 한다. 한국어 상대높임법은 한국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없으면 안 되는 부분이만큼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한국어 상대높임법의 복잡한 체계와 많은 결정 요인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들은 이를 매우 어려워한다. 한국어 교육 영역에서는 아직도 전통적인 문법 번역 교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문법 번역 교수법은 교사를 중심으로 한 교수법이라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으며 교수·학습 효율도 낮다고 생각한다.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 본 연구는 과제중심 교수법의 교수·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수업 모형과 수업 전략을 제시한다. 모든 이론적 지식이 다 실천을 통해 그의 가치를 증명하듯이 언어 학습에서 실천도 아주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역할극 학습 방법은 실제 삶 속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체험하면서 한국어 상대높임법을 배우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활동을 통해서 배우는 교수법은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지식을 배우면서 바로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이며, 교사에게는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학습 태도와 학습 효율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이다. 이런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수법은 학습자들이 학습 과정의 주인의식을 느끼게 하며, 활발한 수업 분위기가 학습자들의 적극성과 창의성을 유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구체적인 내용은 한국어 상대높임법을 5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과 학습자들의 한국어 수준을 맞추어서 역할극의 형태를 선택해 활동을 하면서 한국어 상대높임법을 교수·학습하는 방법이다. 이 교수·학습 활동은 3개의 과정으로 나눈다. 즉 과제 전 단계, 과제 중 단계, 과제 후 단계이다. 과제 전 단계는 교사가 한국어 상대높임법에 대해서 해석하는 것과 역할극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역할극 준비: 역할 부여, 대본 만들기, 연기 연습) 과제 중 단계는 역할극을 수행하는 과정이다. 과제 후 단계는 역할극이 끝난 후에 이 활동에 대한 정리와 피드백을 하는 과정인데,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습자들이 역할극을 할 때 사용한 상대높임법이 정확한지, 그리고 상대높임법을 사용할 때 공손한 태도가 제대로 표현되는지 평가해 주고, 학습자들이 잘하는 부분을 칭찬해 주고, 못하는 부분을 수정해 주며, 그들이 더 잘할 수 있게끔 좋은 의견을 말해 준다. 학생들은 역할극을 하면서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를 정리함으로써 더 좋은 학습 전략을 개발하도록 한다. 정리와 피드백이 끝난 후 시간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역할극을 다시 하는 것도 더 효율적인 학습이 될 것이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