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한국어 교재의 어미 항목 분석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이 논문은 현재 중국 내 대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어미 선정 및 제시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교재 편찬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

이 논문은 현재 중국 내 대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의 어미 선정 및 제시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편찬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국 내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개발된 한국어 교재들은 현재 중국에서 편찬된 교재들보다 정확하고 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 내 한국어 교재는 중국어권 학습자 모국어의 특성이나 이해의 경향 등 다양한 변인을 고려하여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교재를 중국 내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사용한다면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기 힘들다. 한국어 어미는 중국어권 학습자들에게 어려운 문법 중 하나인데, 그 이유는 중국어에 한국어 어미와 대응하는 문법 요소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중국인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재에서의 어미 교육 내용이 적절하지 못하고 미흡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만을 위한 한국어 교재 편찬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향후 한국어 교재 편찬 시 유용하게 적용할만한 한국어 어미 교육 내용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현존 한.중 한국어 교재에 제시하고 있는 어미 항목을 추출하고 해당 항목 선정과 제시 형식의 타당성을 살폈으며,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에 제시할 수 있는 한국어 어미 항목을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앞으로의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어미 교육에서 이용될 수 있으며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교재 개발 시 유용한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분석 대상 교재가 충분하지 못한 점과 실제 교육 방안까지 제시하지 못함에 한계가 있어 차후 연구를 기약하고자 한다.

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