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부부를 위한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개인이 결혼생활을 통해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부부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결혼생활에서 부부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개인의 문화, 언어적 배경이 서로 다르...

개인이 결혼생활을 통해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부부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결혼생활에서 부부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개인의 문화, 언어적 배경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공유하면서 서로를 알아가야 한다. 부부의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할 때 부부의 협력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특히, 부부간 문화적 배경이 다른 경우에는 부부간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다문화가정 부부에게는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또한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다문화가정 부부를 대상으로 한 국내의 정책과 프로그램은 여성 결혼이민자의 한국 문화적응, 한국어와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다문화가정의 부부 의사소통과 부부 갈등해결, 부부적응 등 부부에 대한 관심은 매우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결혼생활에서 부부가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은 여성 결혼이민자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가족구성원들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을 모두 고려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특히, 여성 결혼이민자뿐만 아니라, 부부를 중심으로 하여 이들이 갖고 있는 요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들의 특성에 맞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가정 부부가 직면한 언어와 문화차이에서 오는 어려움과 함께 결혼생활에서 발생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도움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실질적인 부부대화를 통해 다문화가정 부부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체계적인 상담기법을 적용한 부부대화 프로그램은 매우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부부를 위한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다문화가정 부부에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먼저 문헌검토를 통해 다문화가정 부부의 소통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요소와 실행전략을 추출하였으며 이러한 요소와 전략을 기반으로 예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예비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수정·보완하고, 상호이해와 대화전략, 갈등해결을 중심으로 한 본 프로그램을 9회기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인지적 모델 강의 및 참여자들의 부부대화경험의 발표·시연, 신체적·정서적 활동 등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었다.
이렇게 구성한 다문화가정 부부를 위한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부부들에게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연구 참여자 12쌍(실험집단 6쌍, 통제집단 6쌍)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다문화가정 부부의 의사소통, 부부 갈등해결, 부부적응 향상을 위한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향상 정도를 측정하였다. 부부의 의사소통은 공분산분석(ANCOVA)을, 부부갈등, 부부적응에 관한 사전–사후검사는 두 중속표본 t 검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문화가정 부부들의 변화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의 현장관찰일지와 프로그램 과정 시 녹취록을 전사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더불어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자들을 1시간 30분 정도 면담을 하고 면담 내용에 대해 질적 분석을 통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 후 수정된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전문가 3인으로부터 타당성 검토를 받아 다문화가정 부부를 위한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 최종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다문화가정을 위한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의 다문화가정 부부의 특성을 고려한 구성요소는 자신과 배우자의 성향에 대한 상호이해, 부부대화법을 중심으로 협력적인 갈등해결, 부부의 친밀한 관계형성을 위한 합리적인 변화에 대한 요청이며, 참여촉진을 위한 실행전략은 개별상담 및 지원, 심리검사를 통한 이해증진, 인지적 모델링, 학습의 전이 증진, 집단 내 합리적인 변화에 대한 요청이었다. 둘째, 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부부 의사소통 향상에 있어 사전-사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부부 갈등해결에 있어서 사전-사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부부적응이 사전-사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의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부부의 부부 의사소통, 부부갈등, 부부적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증명한다. 다섯째, 질적 분석을 통하여 본 프로그램이 부부의 대화 및 부부 갈등대처능력, 부부의 친밀성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부부간 소통을 통하여 서로의 다름을 인식하고 대화방식을 학습하는 경험을 하였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부부는 부부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되었고 갈등을 관리하는 방식을 이해하게 되었다. 또한, 부부대화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언어적, 문화적 배경, 성격 등을 알아감으로써 상대방에 대해 이해하고 상대를 존중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문화가정 부부들은 부부대화를 통해 실제적으로 부부갈등을 해결하였다.
즉, 다문화가정 부부는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대화의 기술을 터득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경험을 하였다.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부부가 관계중심 대화방식인 반영, 인정, 공감을 통하여 개인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다문화가정의 부부 의사소통, 부부 갈등해결, 부부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부부의 소통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부부가 동반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프로그램 실행 중 실험집단의 여성 결혼이민자가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었으며 그들의 남편들 역시 아내의 모국어를 구사하는 것이 어려웠다는 제한점이 있다. 또한 소수의 집단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기 때문에 다문화가정 부부를 일반화시킬 수 없다는 제한점을 갖는다. 연구자는 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부부소통 중재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검증을 제안한다. 또한, 다문화가정 부부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문화적 촉진자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후속연구에서는 부부가 상호 원활한 언어구사가 가능한 중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다문화가정 부부의 부부 역량이 강화될 것이다.


주제어: 부부 의사소통, 부부 갈등해결, 부부적응, 느낌대화, 대화전략, 관계향상,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 협력적 의사소통, 문화적 촉진자, 개별지원, 인지적 모델링, 합리적인 변화에 대한 요청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