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유학생의 복합양식 문식성 계발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교육 내용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복합양식 문식성 계발을 위한 학문 목적 프레젠테이션교육 내용을 구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 들어 한국 대학의 학문적 환경은 교수 중심...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복합양식 문식성 계발을 위한 학문 목적 프레젠테이션교육 내용을 구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 들어 한국 대학의 학문적 환경은 교수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탈피하여 발표, 토론, 토의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교과서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 낸다.
하지만 이러한 수업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유학생들은 학문적 상황과 매체적 특성에 맞게 자신의 의사와 지식을 표현해 내는 데 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시각자료를 활용한 프레젠테이션이 일상화, 상용화되면서 대학에서도 전공이나 수강 과목에 관계없이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교육 내용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먼저 본 연구의 2장에서는 이론에 대한 탐구로 프레젠테이션 문화가 출현한 배경과 관련 이론들을 탐색하였다.
‘프레젠테이션’ 장르는 발표자의 구두 발표와 시각 자료인 슬라이드가 결합되어 함께 메시지를 전달하므로 복합양식성(multimodality)을 띤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발표자의 말뿐만 아니라 표정, 제스처, 태도와 같은 비언어적 표현도 함께 작용한다는 측면에서도 복합양식적이라 볼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되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는 기존의 인쇄매체와 구분되며, 복합양식성, 비선형성, 상호의존성, 실시간성, 비영속성, 하이퍼텍스트성, 비완결성, 맥락성의 특징을 갖는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 나타나는 쓰기와 이미지의 두 가지 양식은 각각 뚜렷이 구별되는 논리를 가지며, 서로 다른 행동유도성(affordance)을 가진다.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되는 슬라이드 매체는 컴퓨터를 통해 제작하지만 스크린으로 투영되었을 때의 크기를 제한할 수 없는 공백의 직사각면체이다. 이러한 슬라이드는 행동유도성이라는 잠재적인 표현의 측면에서 완벽하게 ‘빈 공간’으로 제공되는 것이며 아무런 제약이 없기 때문에 슬라이드를 제작하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다는 측면도 있지만 동시에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전혀 모를 수도 있다는 극단적인 양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실제로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에서는 그림, 사진, 클립아트, 동영상, 표, 그래프, 워드아트, 스마트아트, 도형 등의 시각 자료를 슬라이드 내에 삽입하거나 직접 그리기 등을 통해 모든 사용가능한 자원을 이미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내에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원이 이미 제공되어 있어 복합양식 교육에 적합하다.
단독의 모드로는 어떤 특정한 개념이나 의미를 완벽하게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복합양식의 조화를 통해 다양한 양식을 통합시켜 가장 적절한 형태로 의미를 고정하게 되는데 이를 가리켜 ‘복합양식 디자인’이라 한다. 이러한 복합양식 디자인에는 개인적인 표현 역량뿐만 아니라 장르(genre)로서 표준화되어 있는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습이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의 유형 중 가장 참여적이라 할 수 있는 유형인 행위당사자 연구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부분적으로 양적 연구에 의한 보완이 이루어졌다.
3장에서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120명의 자료를 통해 프레젠테이션 양상을 분석하여 슬라이드웨어의 제작과 활용에 나타난 양상과 프레젠테이션에 나타난 특징을 복합양식성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슬라이드의 문자 텍스트는 Brinker(1985)의 텍스트 구조 구분을 기준으로 문법적 층위와 주제적 층위, 화용적 층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문법적 층위의 분석에서는 통사적 분석이 추가되었다. 슬라이드라는 매체에 담긴 문자의 양상은 기존의 문어체 줄글이나 구어 담화와 구별되는 독특한 형태를 가지기 때문이다. 특히 교육 대상이 외국인 유학생이라는 점에서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매체상의 ‘언어적 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오류를 분석한 것은 교육적인 가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시각 자료의 활용 양상을 종류별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시각 문법 즉,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에 나타난 영상 텍스트의 ‘의미화 양상’을 고찰하여 시각 자료의 종류에 따라 가장 두드러진 특성을 중심으로 예를 들어 보였다. 또한 시각 자료의 추상성과 구체성을 양극단에 두고 학습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시각 자료의 형태는 어떤 유형인지 밝혀냈다. 학습자의 시각 자료는 추상화의 정도가 가장 낮은 ‘사진’ 자료의 활용이 가장 빈번했다. 또한 학습자가 스스로 자료를 재구성해야 하는 표, 그래프, 스마트아트, 흐름도와 같이 추상화 정도가 높아질수록 사용 빈도가 낮았고 사용하였어도 오류를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학습자들이 발표 내용의 전달을 위해 원문을 재구성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시각화하는 데에 취약함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이는 복합양식 문식성을 계발하기 위해 발표 내용에 맞는 시각 자료를 선택하고 구조화할 수 있는 교육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두 가지 이상의 양식이 결합된 복합양식성의 구현 양상을 살펴보았다. 복합양식성의 구현은 슬라이드 안에서 문자 텍스트와 시각 자료의 상호작용에 관한 것과 슬라이드를 활용한 발표 상황에서 발표자의 구어 담화로 환언될 때의 양상을 각각 분석하였다. 문자 텍스트와 시각 자료의 상호작용은 ‘등가, 해설, 예시, 확대, 보충’의 다섯 단계의 결합 형태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학습자 자료에서 영상 텍스트와 문자 텍스트의 관계는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등가’나 ‘해설’ 단계의 경우가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다. 익숙한 양식으로 여겨졌던 슬라이드상의 문자 텍스트 역시 요약형으로 제시하는 데에 다양한 양상의 오류를 보였다. 학습자들은 문어와 구어의 환언에 있어서도 양식에 따른 문체 차이를 인식하지 못했다.
4장에서는 학습자들이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이라는 특정한 매체에 적응하여 복합양식 텍스트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레젠테이션 교육의 영역을 설정하고 슬라이드에 대한 이해, 언어 ․ 기호적 지식, 복합양식 텍스트의 이해 교육 ․ 표현 교육 내용을 구안하였으며 실제 수업에 적용한 사례 및 학습자의 수업 후기를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언어적 지식 측면에서는 먼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 적용할 수 있는 요약 제시형 문장의 특성을 7가지로 설정해 보았다. 요약 제시형은 말할 때와 같이 자연스럽게 내용을 온전히 전달하는 데 있어 분명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목적과 필요에 따라 요약식과 서술식이 적절하게 선택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프레젠테이션 교육의 활동 영역을 ‘기호’의 범위로 확장하여 이해 영역의 ‘보기(Viewing)’와 표현 영역의 ‘보여주기(Presenting)’가 통합된 교육 내용을 제안하였다. 언어 사용 기능은 구체적인 상황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경험함으로써 신장될 수 있는 것이다. 이해 교육에서는 프레젠테이션에서의 복합양식적 기호가 갖고 있는 특성과 그 의미화 과정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제작자의 의도를 찾아낼 수 있는지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슬라이드를 제작하는 교육에서도 단순히 발표할 내용을 슬라이드에 그대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전달할 내용이 문자 텍스트에 적합한지 시각 자료에 적합한지를 판단하고 정보의 크기와 성격에 따라 글과 이미지의 힘의 배분이 이루어져야 하며, 아울러 학습자가 그 제작 의도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슬라이드를 제작하고 이를 활용하여 발표하는 과정에서 언어적 사고력과 언어 표현력이 신장되며 학문적 상황에서 요구되는 분석력, 조직화된 사고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아울러 매체 활용 능력도 신장시킬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프레젠테이션에서 이루어지는 다층적인 복합양식 의미화 양상을 수용하고 생산해낼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본고는 한국어 교육 연구에서 프레젠테이션 교육을 최초로 매체 교육으로 확장하였으며 현장에 적용한 실증 자료로서 교육의 효과를 검증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앞으로는 이처럼 매체를 통한 소통의 역할이 증대되어 여러 유형의 복합양식 텍스트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복합양식 문식성의 계발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어: 학문 목적 발표, 학문 목적 한국어, 복합양식 문식성, 복합양식성, 매체 교육, 시각 자료, 이미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프레젠테이션

韩语毕业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