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비모어 화자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자신의 모국어의 규칙을 그대로 한국어에 적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여러 오류를 발생시킨다. 여러 오류 중에서 화용적 능력의 부족으로 ...
한국어 비모어 화자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자신의 모국어의 규칙을 그대로 한국어에 적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여러 오류를 발생시킨다. 여러 오류 중에서 화용적 능력의 부족으로 인한 오류는 비모어 화자와 모어 화자간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위험이 있다.
불평화행은 상대의 입장을 위협하는 행위인 만큼,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므로 한국어 모어 화자에게도 쉽지 않은 언어 행위이다.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 화자의 불평화행을 대조 분석한 선행 연구들을 통해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불평화행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와 있다. 따라서 불평화행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불평화행의 구체적인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제시해주는 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는 일본인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불평화행 교육을 하기 위한 실제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육 자료로는 영화를 선택하여, 영화 분석을 통해 불평화행 전략들이 어떻게 사용되어 있는지, 사회적 변인에 따라 어떤 실현 양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적인 상황과 공적인 상황, 사회적 권력, 친밀도별 분석에서 전략 실현 양상의 차이를 보였다.
영화 속 불평화행 상황 분석과 사회적 변인별 전략 실현 양상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불평화행 교육 내용을 모색하여 하나의 교안 예시를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한국어 교육에서의 불평화행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한국어와 외국어의 불평화행 실현 양상을 비교하는 연구들이며, 중간 언어적 관점에서 접근한 것들이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 속 불평화행을 분석하였다는 점이 기존 연구와 구별된다. 또한 선행 연구들이 불평화행 실현 양상 분석에 그친 것에 비해 본 연구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불평 화행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题目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