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비판적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모형의 효과 연구 : 문제중심학습(PBL) 원리의 적용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비판적 한국어 쓰기 능력 제고를 위해 문제 중심 학습(PBL)이론을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으로써 그 효과를 확...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비판적 한국어 쓰기 능력 제고를 위해 문제 중심 학습(PBL)이론을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먼저 비판적 사고의 실체를 논한 대표적인 연구(Dewey,1910: Ennis, 1985: Lipman, 1988 등)를 토대로 비판적 사고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진행하였으며, 해당 논의를 종합하여 비판적 사고의 정의를 ‘반성적, 상호작용, 문제 해결, 능동성’의 원리를 기반으로 하여 비판적 사고의 평가 기준에 의해 비판적 사고 기능을 발현하여 드러나는 것‘이라고 정립하였다. 나아가 ‘비구조화된 문제로부터 시작되는 학습, 논증 활동 수반, 반성적 사고 강조, 문제 해결의 과정 포함, 외부와의 능동적 상호작용의 강조’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문제중심학습(PBL)의 원리에 주목하여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비판적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모형을 다섯 단계로 설계하였다.
이후 비판적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모형이 실제 쓰기 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외국인 학습자를 7명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비판적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고 비교집단에게는 일반적인 과정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의 사전평가 대비 사후평가 쓰기 결과물은 내용영역에서 가장 높은 점수의 향상을 보였다. 더불어 비교집단과 대비해서도 쓰기 성취에 더 큰 향상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비판적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모형이 비판적 사고력을 반영한 한국어 쓰기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며 본고의 연구는 향후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평가의 구인,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교육 등의 연구에 초석이 될 수 있다는 의의를 가진다.
앞으로 본 연구가 가진 한계점을 보완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풍성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논의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