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의 '요약하기' 오류 분석과 해결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중국학습자의 요약문을 통해 학습자별 오류를 분석하여 공통적으로 나타난 문제점을 밝히고 학습자의 요약 능력 신장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를 배...

연구중국인 학습자의 요약문을 통해 학습자별 오류를 분석하여 공통적으로 나타난 문제점을 밝히고 학습자의 요약 능력 신장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를 배우려고 하는 외국인이 급증함에 따라 한국어 교육에서도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연구 성과에도 불구하고 실제 교실 수업에서는 여전히 단편적인 지식을 가르치는 데에만 치중해 있는데 그것은 학습자가 배운 내용을 시험으로 평가한 후, 높고 낮은 점수를 얻은 결과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물론 내용을 이해하고 획득했다는 것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지만 교사는 결과 중심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 더 부여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과정은 학문적 주제에 관한 학습과 연구에 유창한 읽기 능력이 요구되는 발표나 보고서 작성을 주로 해야 하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에게 있어서 더 필요한 과정이 되겠다. 연구 방법으로는 한국에서 한국어를 학습하고 국내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들과 국외에서 한국어를 전공하고 국내 대학에서 수학하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로 구성된 중국인 유학생 15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읽기 후, 요약하기를 요청하고 그 결과물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 자료는 학습자의 개인정보, 요약하기 과정의 관찰 기록, 요약하기 결과물, 학습자와의 면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적인 접근으로 학습자의 중심내용 찾기에서 오류 양상을 볼 수 있었다. 둘째, 형식적인 접근으로 학습자의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의 연결성에서 오류 양상을 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오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업 방안으로 연구자는 텍스트 구조 파악을 통한 읽기 지도와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요약하기 지도를 이론적 근거와 함께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실제 요약본을 가지고 분석을 하였기 때문에 학습자의 실제적인 오류 파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둘째, 요약하기 후, 학습자와의 면담을 통해 요약하기 활동이 읽기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가 제한된 텍스트 구조만으로 진행된 점과 다양한 연구 대상의 부족 등으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어렵다는 점,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지 않았다는 점 등을 본 연구의 제한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후속 연구를 기대해 본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