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을 위한 연결어미 '-으면'의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한국어 학습자에게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담화 상황과 맥락에 맞게 적절한 연결어미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를 위한 연결어미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본 논문은 ...

한국어 학습자에게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담화 상황과 맥락에 맞게 적절한 연결어미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를 위한 연결어미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본 논문은 ‘-으면’을 대상으로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으면’은 문법 사용 범위가 넓고 제약이 적기 때문에 학습자의 사용 빈도가 높은 연결어미이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에서 ‘-으면’은 주로 조건 연결어미의 하위 범주로 다루어져왔으며, 교육 현장에서도 한정된 의미 기능만을 중심으로 교수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으면’의 의미 기능 및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다양한 의미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장에서는 ‘-으면’의 용법을 분류하여 제시한 뒤, 그에 따른 특성을 정리하였다. [가정], [희망], [일반적 법칙], [반복적 습관], [시간], [제시 및 설명]으로 나누어 용법별 의미적, 통사적, 화용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한국어 교재 분석을 통해 ‘-으면’의 제시 현황을 살펴보았다. 제시 문법 항목 및 학습 단계, 의미 기술 및 예문, 연습 및 과제 내용을 분석하여 적절성을 검토하고 보완할 점을 제언하였다. 4장에서는 2~3장의 내용을 토대로 ‘-으면’관련 교수-학습 내용을 제안하였다. [조건], [희망], [가정], [제시, 설명]의 의미 기능을 순차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수업 모형의 예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으면’을 기존의 조건 연결어미의 범주에서가 아닌 그 자체의 개별적 특성을 다루는 관점에서 살펴보고 교수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또한 형태가 유사하여 학습자들이 의미 변별을 어려워하는 ‘-으면’ 결합 어미 ‘-다면’, ‘-더라면’등도 함께 다루었다. 앞으로도 연결어미 교육 방안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