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결혼이민자들의 사회적 자본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문요약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사회적 자본삶의 질에 미치영향 가천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이 민 자 지 도 교 수 ...

국문요약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사회적 자본
삶의 질에 미치영향


가천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이 민 자
지 도 교 수 이 영 균

한국사회는 국제화, 세계화의 흐름과 저출산 고령화로 인구이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한류의 열풍으로 노동자들이 대거 유입되는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하여 국제결혼이 증가하며 다문화가정과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은 한국생활을 하면서 의사소통의 어려움, 가부장적 가족문화와 일상생활문화 차이, 경제적 어려움, 국적 취득 문제, 자녀양육 및 교육의 어려움 등 여러 가지 문제점과 갈등을 겪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이 겪고 있는 이러한 문제점들이 다소 완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사회적 자본에 대한 인식, 자신의 삶의 질에 대한 인식, 그리고 이들 여성의 사회적 자본이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탐색하는 것으로 이해하고자 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사회적 자본을 구조화하고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모색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성남시에 거주하는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지하공장, 사회복지관, 다문화가정지원센터, 외국인주민복지지원센터, 방문보건센터 등 다문화 관련 기관과 여성결혼이민자 가정에 직접 방문조사하거나 우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번역을 요청하거나 한국어 수준이 중급 이상인 고국여성의 도움을 받아 총 250명을 대상으로 2015년 10월 19일부터 11월 13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연령은 40세 미만이 75%를 차지하였으며, 출신국가는 중국이 46.1%로 가장 높은 분포를 가졌고, 학력은 고졸 이상이 63.2%, 종교는 무교가 49.6%, 불교가 21.9%로 나타났다. 월 소득은 200만원 미만이 3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결혼기간은 7년 이상이 36.8%, 한국의 거주 기간은 7년 이상이 35.5%를 차지하였다. 결혼여부는 기혼이 90.8%로 나타났으며, 동거가족 형태는 부부/자녀 형태가 46.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업은 가사가 3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조사대상자의 남편 연령은 40세 이상-50세 미만이 61%를 차지하고, 조사대상자의 남편 학력은 고졸 이상이 80.3%로 과반수가 훨씬 넘었다. 조사대상자의 남편의 직업은 생산직이 31.1%로 나타났으며, 대상자의 한국어 수준은 보통이라고 응답한 응답자가 63.6%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자본 차이분석으로 연령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며, 출신국에 따른 차이는 신뢰가, 학력에 따른 차이는 가족네트워크와 참여가, 종교에 따른 차이는 신뢰가, 월 소득에 따른 차이는 가족네트워크와 참여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혼기간, 한국 거주 기간에 따른 차이는 보이고 있지 않으며, 결혼형태에 따른 차이는 가족네트워크가, 동거가족 형태에 따른 차이는 규범이, 직업에 따른 차이는 가족네트워크, 사회네트워크, 규범이, 남편연령에 따른 차이는 가족네트워크가, 남편학력에 따른 차이는 가족네트워크, 사회네트워크, 참여가, 남편직업에 따른 차이는 사회네트워크가, 한국어 수준에 따른 차이는 신뢰, 참여, 규범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삶의 질 차이분석으로 연령, 출신국, 학력, 종교, 월 소득, 결혼기간, 거주기간, 결혼형태, 동거가족 형태, 직업, 남편연령, 남편학력, 남편직업에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으며,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한국어 수준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다중회귀분석결과 삶의 질(생활만족도)에 대한 사회적 자본 변수 신뢰, 가족네트워크, 사회네트워크, 참여, 규범 중 신뢰, 가족네트워크, 규범이 삶의 질(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적 자본 변인 중 신뢰, 가족네트워크, 규범이 높을수록 삶의 질(생활만족도)에 영향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사회적 자본을 통하여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다문화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여성결혼이민자의 신뢰, 가족네트워크, 규범을 확산시킬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 또한 국제결혼을 하기 전 각국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는 쌍방의 교육이 필요하다. 나아가 남편 혹은 시부모와 함께 생활하면서 갈등과 오해를 줄이고, 동등한 위치에서 서로 이해하고 인정해주는 상호이해증진 프로그램, 적응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요구되며, 다문화가정을 위한 전문인력, 전문상담원이 필요하다. 끝으로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국적 미취득에 따른 남편과 시댁의 불합리한 인권 침해와 탈가족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적, 제도적 장치가 요구되며, 다문화가정과 여성결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