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소유동사의 의미 체계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에는 한국어 소유동사의미 체계연구하였다. 한국어의 소유동사의미 체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소유동사의 의미 분석을 통해 살핌으로써, 한국어 동사 부류 안에서 ...

본 연구에는 한국어 소유동사의 의미 체계를 연구하였다. 한국어의 소유동사의 의미 체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소유동사의 의미 분석을 통해 살핌으로써, 한국어 동사 부류 안에서 소유동사의 의미적 역할과 위치를 확인하였다. 먼저 소유의 개념과 속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한정한 소유란 소유주인 사람이 소유물인 구체물에 대한 온전한 통제권을 가지는 것으로, 온전한 통제권을 갖는다는 것은 소유주가 소유물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가지고 그 권리를 원하는 때에 원하는 대로 행사할 수 있음을 말한다. 이에 따라 신체의 일부나 친족관계 등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또 소유주와 소유물은 시간적․공간적 제약도 가지지 않는다. 소유권과 관련하여, 소유동사를 소유 확실 동사와 소유 불확실 동사로 구분하였다. 소유 관계가 항상 보장되는 동사들은 소유 확실 동사로, 물리적으로 소유주와 소유물이 가까이 있어 소유 관계로 오해할 수 있는 경우를 나타내는 동사는 소유 불확실 동사로 구분하였는데, 사람이 무엇을 들고 있던지, 휴대하고 있던지 하는 경우는 모두 소유 불확실 동사에 포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소유 확실 동사만 가지고 의미 분석을 실시하여 의미 체계를 살폈다. 소유 확실 동사는 다시 소유의 방법이 명시되어 있는 소유 시작 동사와 소유된 상태의 모습만 보이는 소유 유지 동사로 분류하였다. 소유 시작 동사는 다시 소유 방법이 정당한가를 가지고 소유 방법이 정당한 정당 소유 동사와 소유 방법이 부당한 부당 소유 동사로 나누어 의미 체계를 완성했다. 소유 시작 동사인 정당 소유 동사와 부당 소유 동사, 그리고 소유 유지 동사의 의미 체계를 그리고 가장 넓은 의미의 소유동사부터 가장 좁은 의미의 소유동사까지의 순으로 배열하여 그 안에서 위계적 서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떠한 개념에 대해 경계를 설정하여 그 범위를 한정한다는 것은 매우 조심스럽고 어려운 작업으로, 안정적인 소유 개념을 설정하고 소유동사를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엄격한 기준을 세워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는 한국어에서 소유동사 전체를 확보했다고 할 수는 없으나 소유동사의 기초이자 기반이 되는 동사는 어느 정도 확보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소유동사의 의미 분석을 통해 이론적 측면으로는 소유동사의 고유 특성과 논항 특성, 선택 특성을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써 소유동사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고, 교육적 측면으로는 외국인과 같은 언어 습득 단계의 화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 사전의 의미 기술에 있어서도 소유동사들의 의미 차이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