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한국어 문학문화교육 교재 개발 연구 :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최근 중국에서 한국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가 많아지면서, 대학교들도 한국과 관련된 여러 영역의 과목을 개설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

최근 중국에서 한국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가 많아지면서, 대학교들도 한국과 관련된 여러 영역의 과목을 개설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어교육은 궁극적으로 한국문화교육에 귀결되는 요즘의 추세이다. 어학ㆍ문학ㆍ문화교육을 통합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교육적 방법론과 한국어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도 활발해지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한국어 교재를 살펴보니 고전문학 분야의 내용이 제일 적고 아직 주목을 받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금오신화』를 중심으로 어학ㆍ문학ㆍ문화교육을 통합적 교육 방법을 결합하여 중국의 한국어 학습자에게 한국어 문학문화교육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을 두고 있다.
『금오신화』에 수록된 다섯 작품은 등장인물, 사건 전개, 배경 상황에서 한국인의 풍속ㆍ사상ㆍ감정을 표현하였다. 문장은 장면ㆍ인물ㆍ사물을 구체적으로 미화시켜 표현하고 있고, 주제와 소재는 상관성 있게 결합되어 훌륭한 문화적 가치를 발휘하고 있다. 따라서『금오신화』는 외국 학습자에게 한국 문화를 가르치는 좋은 작품이다. 이런 뛰어난 작품을 한국어를 배우는 중국 학습자에게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중국의 한국 문화교육에서 문학이 아주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교재에서 고전문학의 내용은 거의 없고,『금오신화』는 한 편도 들어가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는 한국어 학습자에게 너무 아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고에서 문학문화의 개념을 검토하고 난 후 중국에서 한국어 문학문화교육의 방향, 그리고 문학작품 선정기준을 제시하겠다. 그 실례로,『금오신화』의 구성과 주제의식을 파악하여 중국 학습자에게 적합한『금오신화』의 교재 내용을 개발하도록 하겠다. 이에 한국어 수업 현장에서 재미없는 주제보다 문학을 활용한 교육이 활발하고 다양하게 실현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대하는데 의의를 둔다.
연구에서는 우선 문학문화의 개념을 검토하고 나서 중국에서 한국어 문학문화교육의 원리, 방향, 그리고 한국어 문학문화교육을 위한 문학작품 선정기준을 제시하겠다. 이를 바탕으로『금오신화』가 어떻게 교육되는지, 교재는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를 사고하며 중국 학습자들에게 적합한『금오신화』교재 내용을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에 있는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금오신화』교재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교재의 한 단원을 교육하고 난 후, 학습자들의 평가를 받고 평가 결과에 대하여 분석하며 교재 개선 방향의 대안을 제시하겠다.
중국의 한국어교육에서 이러한 한국어 문학문화교육 연구가 거의 전무한 학계의 현황에서, 본고는 그 개념을 시론적으로 모색해 보고 중국 최초의 연구 개발을 하겠다. 본 연구를 통해서 향후 중국의 한국어교육 실정에 맞는 한국어 교재 개발에 일정 부분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금오신화』교재의 모형도 학제간의 협조를 통해 풍부하게 자료화하여 추후의 교재 개발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