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자녀의 한국어 능력과영어 학습에 대한 질적 연구 : 읽기와 쓰기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현재 우리나라는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또한 점차 학교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 학생들의 수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영어 교육은 제...

현재 우리나라는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또한 점차 학교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 학생들의 수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영어 교육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영어 읽기·쓰기 학습 방법과 환경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한국어 능력과 영어 읽기·쓰기 학습 간 관련성에 대해 조사하여 한국에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영어 읽기·쓰기 학습을 하는 데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다문화 가정 부모와 자녀들에게 다문화 가정환경, 한국어 능력과 영어 과목 성취도, 영어 읽기·쓰기 수준과 필요성, 학습 방법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다문화 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영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활용한 다문화 학생의 영어 읽기·쓰기 학습에 대한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다문화 학생들 스스로 영어 읽기·쓰기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영어 학습 성취도 결과에 비춰 영어 읽기·쓰기에 대한 필요성 인식이 낮았으며, 일반 한국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중요시하고 있어 영어 읽기·쓰기 학습에 있어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영어 읽기·쓰기 학습을 할 때 문화적 이해와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인해 학습 효율성이 떨어지는 점이다. 이에 따라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능력 향상 및 문화적 이해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한국어 능력이 영어 읽기·쓰기 학습을 할 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영어 읽기 영역에서는 독해부분, 영어 쓰기 영역에서는 영작 부분을 학습하는 데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영어 읽기·쓰기 학습을 하는 데 있어서 경제적인 환경, 문화적인 배경, 사회적인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고 있었다.
이를 종합해보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한국어 능력과 영어 읽기·쓰기 학습 간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고 언어 학습면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부모는 자녀들의 한국어 능력과 영어 읽기·쓰기 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을 하고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며, 다문화 학생 영어 교사들은 다문화 학생들이 영어 수업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문화적인 관점에서 수업을 준비하여 그들을 배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들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다문화 가정 부모와 영어 교사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