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태 문화교류와 방콕 한국문화원의 프로그램 개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한-태 문화교류와 방콕 한국문화원의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본 논문은 한·태 문화교류와 방콕 한국문화원 프로그램개발에 대해서 연구한 것이다. 국제문화교류는 문화가 중심이 되며 ...

한-태 문화교류와 방콕 한국문화원의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본 논문은 한·태 문화교류와 방콕 한국문화원 프로그램을 개발에 대해서 연구한 것이다. 국제문화교류는 문화가 중심이 되며 문화를 매개체로 하는 문화교류활동으로써 국가 기관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개입하여 국제적인 문화협력체결을 하고 있다. 국제기구 및 문화원을 통한 문화교류가 국제사회문화 영향력 확대와 함께 선진문화강국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 지속적인 교류를 증대하고 있다. 한류는 2002년 한국월드컵 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며 한국문화가 사업적 측면에서 문화교류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태국에서는 2002년부터 한국드라마가 먼저 전파되었는데 태국 한류열풍이 이전에 비해서는 많이 식었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국에서 불고 있는 한류바람은 여전하다.
2013년 7월 방콕에서 개원한 한국문화원이 운영하는 프로그램들은 한국어 배우기, 한국 전통문화 알리기, 한국음식 알리기, 그 외 문화 관련 프로그램들로 구성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방콕 한국문화원의 문화행사 프로그램을 문화행사, 기타행사, 강좌프로그램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문화행사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또한 동남아시아(하노이, 마닐라, 자카르타)의 한국문화원 문화행사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타국과의 문화교류가 현재 어떤 한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국제문화교류는 일방적인 교류의 수단이 아니며 상호교류가 내포되어 있다. 조사한 바에 따르면 방콕 한국문화원은 개원 초기에 예술분야에서 양국 한-태 미술전을 자주 개최하였고 한-태 전통문화 공연을 통하여 쌍방향 교류를 꾀하였다. 다만 대상자들에게 일방적으로 문화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을 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중심으로 논했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