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프로그램을 활용한 한국어 상징어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최근 한국어교육 과정의 의사소통 교수법에서는 언어를 규칙에 따라 발화되는 언어로 간주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최근 한국어교육 과정의 의사소통 교수법에서는 언어를 규칙에 따라 발화되는 언어로 간주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 이유는 외국어 학습 과정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중요하게 여길수록 언어의 실용적인 면이 더 강조되기 때문에 실제 상황에 맞게 어휘를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사실은 의사소통 교수법 중에서도 어휘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근거가 된다. 문법 지식이 부족해도 문맥을 통해 의미는 어느 정도 전달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어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언어 사용의 제약이 많다는 것이 된다. 외국인 화자가 모국어 화자처럼 말하는 것이 한국어 학습자의 궁극적인 목표라면 모국어 화자가 말하는 언어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언어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지면 모국어 화자의 발화 의도까지 파악할 수 있다. 이때 문법 지식이 부족해도 자연스러운 문장을 만들 수 있게 된다. 한국어 모국어 화자가 구사한 언어를 이해하고 이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까지 이해할 수 있으려면 모국어 화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의 여러 어휘 범주 중에서 언어의 표현 효과를 정확하고 생생하게 묘사하기 위한 한국어의 상징어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한국어 교재 및 초등학교 국어 교재의 실태를 분석하고 예능프로그램활용하여 한국어 학습자에게 상징어를 효율적으로 교육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