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및 한국 건설 근로자의 근로조건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근로자의 3D 직종분야의 취업기피 현상이 발생하면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인력난이 심화되어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공장의 해외 이전 및 외국인 근로자들의 고용...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근로자의 3D 직종분야의 취업기피 현상이 발생하면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인력난이 심화되어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공장의 해외 이전 및 외국인 근로자들의 고용을 통해 중소기업들은 인력난을 해결하고 있어 외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건설업에 있어서도 외국인 근로자의 필요성 제기 및 고용 증가가 진행되고 있지만, 외국인 근로자들의 한국 내로의 유입은 오래되지 않았으며, 아직 구체적이고 체계화된 제도 및 정책이 있지 않은 상황이라서 외국인 근로자 활용에 따른 반발이나 불법체류자 고용, 인권문제, 산업재해, 생산성 저하, 근로조건 등과 같은 수많은 문제들이 표면화 되고 있다.
이에 연구에서는 외국인 근로자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조선족과 한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외국인 및 한국인 근로자의 근로조건을 비교하고, 근로조건이 직무만족미치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먼저, 분석 대상 및 설문을 구성에서는 1차 설문지를 구성한 후, 분석 대상자들의 설문 이해도 향상을 위해 외국인 근로자와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1차 설문지를 수정하여 2차 설문지 배포 및 수거하였다. 다음으로 영향 분석에서는 국내외 근로자의 근로조건 및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근로자의 근로조건이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범위 및 방법을 설명하였다.
2장에서는 국내의 외국인 근로자와 관련된 제도 및 현황을 검토하고, 근로조건 및 직무만족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였으며,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외국인 및 한국 건설 근로자들의 근로조건과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변수를 선정하였고, 설문조사 개요와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4장에서는 수거된 설문지를 토대로 IBM SPSS statistics 21을 이용하여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을 정리하였고,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통해 외국인 및 한국인 건설 근로자와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근로조건과 직무만족 차이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근로조건과 직무만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근로조건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5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연구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연구방향을 서술하였다.

韩语论文范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