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을 위한 연결어미 '-는데'의 의미 기능 연구 : 한국어 교재 분석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연결어미 ‘-는데’의 핵심 의미 기능을 설정하고, 한국교재에서 관찰되는 ‘-는데’의 의미와 빈도를 분석하여 실제 교수·학습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연결어미 ‘-는데’의 핵심 의미 기능을 설정하고, 한국어 교재에서 관찰되는 ‘-는데’의 의미와 빈도를 분석하여 실제 교수·학습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는데’는 다양하고 복잡한 의미 기능, 넓은 사용 환경, 그리고 구어와 문어 상황에서의 용법 차이 등으로 인해 교수·학습상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고급 단계에 이르러서도 높은 오류 빈도를 보이고 있는 연결어미이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기존의 연구와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는데’의 의미와 빈도를 검토하여 구어와 문어 상황에서의 ‘-는데’의 쓰임이 다름을 확인하고,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습 단계와 텍스트 특성을 고려한 연결어미 ‘-는데’ 교육의 교육적 함의를 찾고, 효율적인 ‘-는데’의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방법을 밝히고, 연결어미의 ‘-는데’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국어학 연구와 한국어 교육 논의에서 제시된 ‘-는데’의 의미와 교육 자료로서 한국어 사전류에 제시된 ‘-는데’의 의미 기능을 검토해 본 후, 중복도, 빈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을 위한 ‘-는데’의 핵심 의미 기능으로 대조, 이유, 배경, 상세 설명의 기능을 선정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 선정된 핵심 의미 기능들을 분석 도구로 하여 한국어 교재에서 ‘-는데’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그 빈도와 사용 양상을 중심으로 교재 분석을 진행하였다. 특히 구어성과 문어성의 관점에서 ‘-는데’의 쓰임에 대해 비중을 두어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3장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연결어미 ‘-는데’의 교수·학습 시 고려되어야 할 문법 설명과 제시 단계를 설정하고 텍스트 성격에 따라 맥락에 맞는 ‘-는데’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5장에서는 앞서 논의한 내용을 정리하고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와 한계 그리고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교재 분석을 통해 기존의 논의와 경향상 같은 흐름으로 한국어 교재 내의 텍스트에서도 구어와 문어 상황에서의 ‘는데’의 의미와 빈도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에 대한 문법 설명은 찾아 볼 수 없었다. 구어·문어 상황을 고려하여 교수해야 하며 이를 위한 교수자의 인지와 한국어 교육 자료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 연구가 이제까지 한국어 교육에서 강조되지 않았던 ‘-는데’의 구어와 문어 상황에서의 쓰임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하고, ‘-는데’의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되어 향후 한국어 교재 개발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