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로서의 한국어 해외 보급의 현황 및 추진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국가브랜드로서 한국어의 해외 보급 및 발전 현황을 고찰하고 보다 넓은 해외 보급을 위한 추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세계 각 국가는 소프트파워 시대를 맞이하여 자국의 ...

연구는 국가브랜드로서 한국어의 해외 보급 및 발전 현황을 고찰하고 보다 넓은 해외 보급을 위한 추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세계 각 국가는 소프트파워 시대를 맞이하여 자국의 독특한 문화요소를 통해 국가브랜드를 구성하고 국가이미지 및 국가 영향력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따라 한국도 국가이미지 및 국가브랜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09년 한국정부는 본격적으로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를 출범하기도 하였다.
한국어의 해외 보급은 한국 문화 전파에 큰 의미가 있으므로 ‘국가브랜드 10대 우선 추진 과제’로 선정하였고 ‘세종학당 공동브랜드’ 전략을 통해 한국어 해외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민·관 차원에서도 한국어 해외 보급 사업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정부의 한국어 해외 보급 기관 운영은 해외 보급 사업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세종학당’은 현재 전 세계 54개국, 130개소를 운영하며 대표적인 한국어 보급 기관이 되었다. 외교부와 교육부는 한글학교, 한국학교 운영하여 한국어 교육을 제고하고 있다. 더 나아가 세종학당을 활용하여 다른 한국어 해외 보급 기관을 ‘세종학당 공동브랜드’ 전략으로 브랜드 명칭을 통일화시키고 브랜드화 수준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해외 보급 및 발전 현황을 살펴보고 프랑스, 영국,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의 자국어 해외 보급 브랜드 기관 운영 현황 및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비교 분석을 바탕으로 시사점을 정리하면 현시점 한국어 해외 보급의 중심 방향인 ‘세종학당 공동브랜드’ 전략은 현실적으로 여러 한계가 있으므로 보다 현실에 맞고 효율적인 추진 방안의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필자는 4개 측면으로 추진 방안을 모색하고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한국어 해외 보급은 국가브랜드로서 충분히 역할을 발휘하기 위해 우선 문화외교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목표를 분명히 설정해야 한다.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정책 및 계획을 마련하여 제대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함께 각 부처 간의 합리적인 통합 및 협력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사업 영역의 중복, 운영 효율성 저하, 투자 낭비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과 동시에 부서 간의 소통 및 교류를 증진하여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 합리적인 체계를 통해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기관 운영의 측면에서는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각 기관은 현지 유관 기관, 기업 및 사회단체와 협력하여 현지 자원을 활용하고 한국어 보급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지역 차이로 인한 기관 간 발전 불균형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지역별 운영 관리 및 평가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정부차원에서 사업을 더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예산을 충분하게 지원해야 하고 각 기관도 적절한 수입 사업을 마련하는 방법을 통해 예산을 보충해야 한다.
교육기관으로서 교육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특히 주관 부서 및 기관 본부 차원에서 방안을 마련하여 교육 인프라의 현지화 발전 및 관련 연구를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교사파견 제도를 보완하고 교원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인적 자원을 현지에 투입하여 교육의 전문성을 제고해야한다. 또한 사업은 문화 영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각 기관의 업무는 한국어 능력시험과 연계시켜야 한다. 이는 기관의 교육 전문성뿐만 아니라 인지도의 제고에도 큰 도움을 주게 된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중국의 공자학원 ‘한어교’와 같이 지속적, 정기적인 규모 있는 행사를 주최하는 것은 기관의 영향력 그리고 한국의 우수성 전파에 매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방송, 인터넷, SNS 등 수단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도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또한 해외 여론은 한국의 국가이미지 제고, 현지 우호관계 유지 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여론의 기능을 적절하게 이용하게 되면 홍보효과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국가브랜드로서 한국어 해외 보급에 대한 초기 연구로서 내용의 부족한 점이 있으나 앞으로 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더 바람직한 방안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