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의 목적은 한국어 교육에서 연결어미 ‘-는데’를 효율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는데’의 학습 방식을 입력 양상의 ...
본고의 목적은 한국어 교육에서 연결어미 ‘-는데’를 효율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는데’의 학습 방식을 입력 양상의 분석 대상으로, 학습자의 작문 자료에 나타난 ‘-는데’의 오류 유형을 습득 양상의 분석 대상으로 삼아 ‘-는데’의 입력과 습득의 상관성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얻은 결과를 토대로 가설을 세우고 이를 실험 연구를 통해 입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는데’를 효율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모형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각 장별로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연결어미 ‘-는데’의 의미 기능을 어떻게 기술하고 제시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논의하기에 앞서 연결어미의 개념과 분류 체계, 그리고 ‘-는데’의 의미 분류가 국어학과 한국어 교육에서 어떻게 논의되었는지를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는데’의 의미 기능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에서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는데’의 의미 기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그 결과 ‘-는데’의 중심 의미 기능은 ‘배경 또는 상황’이며, 주변 의미 기능들은 이 중심 의미 기능이 유지된 채 선행절과 후행절의 의미 관계에 따라 ‘대립 또는 대조’나 ‘원인, 이유 또는 근거’ 등의 의미가 덧붙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3장에서는 한국어 교재를 대상으로 하여 ‘-는데’의 입력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문법 항목으로서 ‘-는데’의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에 따라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는데’의 학습 단계, 제시 형식, 의미 기능의 기술, 예문, 연습 활동 등의 학습 방식을 분석하고 평가하였다. 그리고 이상에서 논의된 결과를 토대로 한국어 교재에서 효율적인 ‘-는데’의 학습 방식에 대해 제언하였다.
4장에서는 학습자의 작문 자료를 대상으로 ‘-는데’의 사용 실태를 분석하여 학습자가 일으키는 오류의 유형과 그 원인을 논의함으로써 학습자의 습득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는데’는 학습자의 학습 단계나 모국어 등의 변인과 큰 상관 없이 모든 한국어 학습자가 습득하기 어려워하는 문법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여기서 주목되는 점은 ‘-는데’의 오류 유형 중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의미적 오류의 유형에서 ‘-는데’를 ‘-어서’나 ‘-으니까’ 등의 ‘인과’ 관계 연결어미로 대치하는 오류율이 모든 학습자의 자료에서 매우 높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또한 중·고급의 학습자 자료에서는 ‘-는데’를 ‘-지만’이나 ‘-어도’로 대치하는 오류율도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에서 ‘-는데’의 의미 기능을 단순히 ‘원인, 이유 또는 근거’나 ‘대립 또는 대조’로 교수‧학습하는 것이 유용하지 않으며 교육 자료에서 ‘-는데’를 학습하는 방식이 학습자가 이해하는 데 충분하지 못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5장에서는 3장과 4장에서 논의한 내용을 근간으로 초급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는데’의 교수 방안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실험 연구를 통해 그 실효성을 입증하였다. 이를 통해 담화 상황과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 기능을 하는 ‘-는데’의 교수는 중심적인 의미 기능에서 주변적인 의미 기능으로 확대하여 순차적으로 나누어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보았다. 특히 여기서 ‘-는데’의 의미 기능 기술에서 단순히 ‘원인, 이유 또는 근거’의 제시는 유용하지 않음을 밝혔다. 그리고 이상의 논의 결과를 반영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효율적인 ‘-는데’의 학습 방식과 교수 모형에 대해 제안하였다.
언어 교육에서 기본적 3요소는 교사, 학습자, 교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는 학습자의 사용 실태를 토대로 한국어 교육적 관점에서 ‘-는데’의 교수 모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는데’는 사용 빈도가 꽤 높은 연결어미인 만큼 한국어 학습자는 모국어 화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는데’를 맥락과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한국어 학습자가 ‘-는데’를 사용할 때 범하는 오류를 교정하지 못한다면 고급의 한국어 능력을 배양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수준 높은 한국어 능력의 배양’이라는 한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는데’의 형태적, 통사적, 의미적 기능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교육 내용과 교수법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본다.
주제어: 한국어 교육, 교육 방안, 연결어미 ‘-는데’, 의미 기능, 한국어 교재, 입력 양상, 학습 방식, 한국어 학습자, 작문 자료, 오류 분석, 습득 양상, 교수 모형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