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근무환경이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내외 간호사의 이직증가와 인력부족으로 질적인 간호서비스 제공을 위해 간호사 보유를 위한 전략마련에 관심이 증가하면서(Somense & Duran, 2014), 병원의 근무환경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

국내외 간호사의 이직증가와 인력부족으로 질적인 간호서비스 제공을 위해 간호사 보유를 위한 전략마련에 관심이 증가하면서(Somense & Duran, 2014), 병원의 근무환경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다(조은희, 최모나, 김은영, 유일영, & 이남주, 2011). 병원의 근무환경 개선은 간호사의 보유를 증가시키고 질적 간호의 제공과 환자의 안전과 성과 향상을 위해 필수이다(Alzate, Bayer, & Squires, 2014; Lake, 2007).
간호사의 이직을 감소시키고 보유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많은 선행연구가 이루어졌으나, 근무환경의 영향을 파악한 연구의 수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병원의 근무환경이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미치영향을 규명하여 간호사의 업무성과를 향상시키고, 간호사 보유를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병원 근무환경이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서울 소재의 A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176명을 대상으로 IRB 승인을 거친 후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병원 근무환경은 국문화한 한국어판 간호근무환경 측정도구(Practice Environment Scale of Nursing Work In¬dex, PES-NWI)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은 미네소타 산업관계연구소의 MSQ(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short form을 이용하였다. 직무몰입은 OCQ(Organizational Commitment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순위 등 서술통계, t-test, oneway-ANOVA, Scheffe test, Multiple Regression, Chronbach’s alpha coefficient등을 산출하였다.
병원 근무환경이 간호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으로 병원운영에 간호사 참여(t=3.935, p<.001), 양질의 간호를 위한 기반(t=2.403, p=.017), 충분한 인력과 물질적 지원(t=4.206, p<.001)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병원 근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병원운영에 간호사 참여(t=3.292, p=.001), 충분한 인력과 물질적 지원(t=3.629, p<.001)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연구에 사용된 병원 간호사의 근무환경, 직무만족, 조직몰입 척도의 각각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877, .923, .937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병원 근무환경요인 중 병원운영에 간호사의 참여, 충분한 인력과 물질적 지원은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또, 양질의 간호기반은 간호사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병원운영위원회에서는 일반 간호사들이 창의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자율적이고, 개방적인 문화를 조성하는 기반을 마련하여 병원 운영진들과 직∙간접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충분한 인력과 물질적 지원의 증진을 위해 업무를 효율화 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또한, 간호사 보유를 위해 신규 간호사를 위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경력간호사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우수한 간호사 보유를 촉진하고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증가시킴으로써 간호서비스의 질과 환자성과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보다 긍정적인 병원 근무환경 마련의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며, 병원운영진은 간호사와 함께 상호작용하며 간호사가 병원운영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충분한 인력과 물질적 지원 확보를 위해 업무량과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