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 중국의 관광통역 안내사 양성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중국 전문대학의 한국어 관광통역 안내사 양성을 위한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교재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협동학습활용학습중심의 관광통역 한...

연구중국 전문대학의 한국어 관광통역 안내사 양성을 위한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교재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협동학습을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중 수교 이후 양국 간의 교류가 증가하는 가운데 관광은 양국 간 우호적인 교류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한국어 관광통역 안내사의 수나 수준이 한국인 관광 시장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국의 관광 산업에 있어서 한국인 관광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자질을 갖춘 한국어 관광통역 인재를 양성하는 일 또한 매우 중요하다.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고 신장시키기 위한 언어 교육과 업무에 필요한 전문지식 교육이 함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그러나 그간 중국에서 이루어진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은 교육내용 측면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보다 전문지식 습득에 더 치중되어 있고 교수 방법 측면에서는 교사 중심의 전통적 교수가 이루어져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는데 부족함이 있었다.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목표 언어를 가지고 의사소통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활동을 통해 여러 사람과 유의미한 상호작용을 하도록 수업을 설계해야 하는데 이러한 의미에서 소집단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하여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특징인 협동학습은 언어 학습에서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또 협동학습은 구성원들과 협동하며 과업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한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경험은 관광통역 안내사로서의 직무 이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과 직무 관련 지식 습득의 두 가지 측면이 균형적으로 발전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여러 사람들과 유의미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협동학습을 활용하여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은 물론 직무 관련 지식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절차로 진행되었다.
먼저 1장에서는 연구 목적에 대해 밝히고 관광통역 한국어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연구 방향과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과 협동학습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한국어 교육에서 관광통역 한국어의 개념과 교육내용을 살펴보았다. 관광통역 한국어는 관광통역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한국어이며, 학습 대상과 학습 목적에 따라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양성 목적, 교육 수료 후 현장 투입을 위한 훈련 목적, 끝으로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관광통역 안내사들의 재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으로 세분하였다. 다음으로 관광통역 안내사의 역할과 관광통역 한국어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내용을 제시하였다.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에 협동학습을 활용하기 위하여 먼저 협동학습의 개념과 수업 구성 요소를 파악하여 협동학습 수업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 논의하였다.
3장에서는 중국 전문대학의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현재 중국의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이 한국어 전공자뿐만 아니라 관광 관련 전공에도 개설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한국어 교육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서도 다양한 취업 진로를 목표를 여러 분야의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이 병행되고 있어 중국의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이 질적으로는 아직 많은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현지 관광통역 한국어 교재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제 및 상황, 문법 및 표현, 학습 활동 등을 분석하여 중국의 교수-학습 상황을 간접적으로나마 살펴볼 수 있었다.
4장에서는 2장과 3장의 논의를 바탕으로 협동학습을 활용한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의 수업 원리와 수업 절차 및 수업 구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관광통역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협동학습 모형을 선정하고 그 중 시뮬레이션 모형, SDM 모형, Co-op Co-op 모형을 활용하여 5장에서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설계하고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