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의 한국어 학습과 한국 사회 정착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는 결혼이주여성들의 한국학습과 한국 사회 정착에 관하여 탐구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심층 면접 방법을 이용하여 결혼이주여성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는 결혼이주여성들의 한국어 학습과 한국 사회 정착에 관하여 탐구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심층 면접 방법을 이용하여 결혼이주여성들이 한국 사회에서 겪은 어려움은 무엇이었는지, 한국어 의사소통을 위한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학습에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작용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또한 이들이 한국어 학습을 하여감에 따라 한국 사회에 어떻게 정착하여 갔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한국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결혼이주여성 6명을 선정하여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 후 이들과의 면접을 녹음한 음성 자료를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전사한 후에는 이 텍스트를 주제어 부여하기, 큰 범주와 세부 범주로 분류하기, 전체 텍스트를 항목별 분류하기, 긴 텍스트 축약 후 연구 결과 서술하기의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 각각의 이야기를 분석?기술한 후에 항목별로 전체 이야기를 재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결혼이주여성들은 한국 입국 후 초기에 해당하는 2년 이내의 시기에는 공통적으로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매우 큰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가정 내에서 남편 및 다른 가족과 대화가 어려워 오해가 발생하거나 불화가 일어나고, 여성 본인들도 누구와도 대화할 수 없는 고통을 겪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의사소통이 되지 않고 길도 몰라 외출도 거의 하지 않고 집안에만 갇혀 생활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병원, 은행 등에서도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다고 하였다. 이런 어려움은 한국어 학습을 하며 서서히 해소되어 갔다고 한다. 이들은 독학을 하거나,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나 방문 교사의 도움으로 한국어 학습을 하였다. 한국 입국 후 비교적 이른 시기에 한국어 학습을 할 수 있었던 연구 참여자들은 초기의 어려움을 빨리 극복할 수 있었던 반면에 한국어 교육을 받을 수 없었던 시기가 긴 연구 참여자들일수록 고통의 시간이 길었다. 이들이 한국어 학습을 하는 데에 촉진 요인으로는 한국어 선행 학습, 개인의 의지와 노력, 가족의 지지, 이웃의 도움, 교육 기관의 도움, 교사의 도움, 언어적 요인 등의 7가지가 있었다. 한국어 학습의 저해요인으로는 기관의 문제, 제도의 문제, 교사의 문제, 가부장적·성차별적 한국 문화, 취업으로 인한 어려움, 언어적 문제, 교재의 문제 등의 7가지가 있었던 것으로 연구되었다. 또한 이들은 초기의 어려움을 한국어 학습을 하며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어 극복할 수 있었고, 한국 입국 후 3~5년 정도의 중기 이후에는 한국 사회에 적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취업을 하여 다른 결혼이주여성이나 이주 노동자들을 통역 등을 통해 도움으로써 삶의 보람을 느끼고 한국 사회에 정착하여 가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면접 당시 한국에 입국한 지 5년 이상이 되는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한국 사회가 소수자나 이주민들에게 매우 차별적인 사회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주여성의 아이들이 어린이집이나 학교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고 느끼고 있었다. 연구를 마치며 본 연구자는 결혼이주여성이 한국 사회에서 큰 어려움을 겪지 않고 정착하는 방법으로써 한국어 교육을 한국 입국 전 혹은 입국 직후 의무화하도록 법제화 할 것을 제언한다. 생존 수준의 의사소통 능력은 어느 사회에 살거나 필수적인 일이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 기관의 전문성을 제고해야 하며, 교사의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교사들에게 한국어, 한국 문화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하고, 아시아 여러 나라의 언어, 문화, 역사에 대한 보수 교육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다인종, 다문화사회에서 한국 사람들이 출신과 언어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권 감수성 교육도 필요함을 주장한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