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기업들이 당면하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이슈는 변화와 혁신 그리고 치열한 경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변화와 혁심의 성공...
현대 사회에서 기업들이 당면하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이슈는 변화와 혁신 그리고 치열한 경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변화와 혁심의 성공적 달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리더가 기업의 변화와 혁신의 주역이 되어,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발적인 동기를 가지고 동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리더십으로서 Bass(1985)가 주장한 변혁적 리더십과 부하들의 조직의 다양한 활동들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행동인 조직시민행동(Bateman & Organ, 1983)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주제들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변화와 혁신이 강조되는 시대에서는 불확실성이 증가하게 되므로, 조직의 방향과 부하들의 행동이 일치할 수 있기 위해서는 부하들이 조직과 리더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가 아무리 좋은 비전을 제시하고, 비전 달성을 위해 변화와 혁신을 부르짖는다 할지라도, 부하들이 리더를 신뢰하지 않는다면, 리더가 변화와 혁신을 강조하는 것에 대한 의도를 의심하게 되고, 그렇게 된다면 부하들의 자발적인 참여행동이 나타나지 않게 되어, 변화와 혁신은 성공을 거두기가 어렵게 되기 때문 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몽골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밝히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1: 변혁적 리더십의 카리스마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2: 변혁적 리더십의 개별적 배려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3: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 자극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4: 변혁적 리더십의 영감적 동기는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1: 거래적 리더십의 상황적 보상은 조직시민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2: 거래적 리더십의 예외에 대한 관리는 조직시민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몽골에 있는 학교, 회사, 병원 등 5개사 사무직 종사자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에는 리더십 스타일과 부하 자신의 조직시민행동과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상관관계분석과 t-검증 그리고 단순회귀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상사의 리더십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의 카리스마와 개별적 배려가 조직시민행동의 어떤 하위차원에도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고, 영감적 동기와 지적자극이 조직시민행동의 5가지 차원 중 4가지 차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가설 1-1에서 1-6까지 기각되었으며 1-7에서 1-10이 채택되었다.
둘째, 상사의 리더십 중에서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본 결과 상황적 보상은 조직시민행동의 이타행동과 스포츠맨십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외적 관리는 조직시민행동의 이타행동과 참여행동, 문제예방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가설 2-2, 2-4, 2-10이 각각 채택되었으나 나머지 가설들은 기각으로 나왔다.
또한 통제변수인 학력이 낮을수록 조직시민행동의 이타행동에 부(-)의 관계를 가지며 회사규모가 적을수록 조직시민행동의 모든 차원에 부(-)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范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