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중국 다롄시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중국 랴오닝성 다롄시에 거주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의 목적이다. 이 연구를 통해서 중국 다롄시에 거주하는 노인의 삶을 파악하...

이 연구는 중국 랴오닝성 다롄시에 거주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의 목적이다. 이 연구를 통해서 중국 다롄시에 거주하는 노인의 삶을 파악하며 그들에게 적당한 노인 복지 정책의 개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으며 한다.
1978년 중국 개혁 개방 이후 산아제한 정책은 국가의 기본 정책으로 집행되기 때문에 중국 현재 인구 구조가 고령화 되었고. 노인이 총 인구의 차지율이 점점 커지고 있다. 중국 2010년 전국 제6차 인구 조사를 살펴보면 그의 심각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인구 노령화, 그리고 중국 사회에서 진행하는 복지 정책은 미미하며 노인들의 삶의 질과 생활 만족도가 사회문제를 중요하게 본다.
이 연구는 기존에 있는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문헌을 검토하여 중국 다롄시에 있는 노인 복지 정책을 살펴 후에 다롄시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정하였다. 무작위 설문 조사 총 300 명 남녀 60세 이상 노인에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부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총 245 부 자료를 통계적 데이터를 이용했다. 통계 방법은 기술통계, T-test 검정,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다롄시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주관적 신체 건강으로 나왔다. 주관적 신체 건강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적극적 영향을 미치는 통계 결과가 나왔다. 즉 노인이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신체가 건강할수록 노인의 실제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근거로 중국 다롄시의 사회과 결합하여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다롄시의 노인 복지에 관한 정책은 주로, 부양 서비스, 벌률 서비스, 구원 서비스, 사회 보장 서비스, 정신 지원 서비스 등이 있다. 현재 노인의 욕구 사정과 더 구체적인 현황을 파악하고 노인에 특성 맞게 제공하는 정책이 필요하며 이런 정책들이 활성화 시켜야 한다. 특히나 본 연구의 결과는 노인의 주관적 신체 건강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와 같이 노인의 정신적 지원이 더 구체화하고 노인의 정신적 위로와 낙관적인 인생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지금 실행하고 있는 복지 정책들이 연속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고 노인의 지속적인 케어 욕구를 충족 시켜야 한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