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설득 화행 대조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에서는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설득 화행대조 분석하여 한중 양국 모어 화자의 설득 화행 사용 양상의 특징을 고찰하고 이에 입각해 중국한국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 방...

연구에서는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설득 화행을 대조 분석하여 한중 양국 모어 화자의 설득 화행 사용 양상의 특징을 고찰하고 이에 입각해 중국한국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는 데에 목적을 둔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정리하고, 설득 화행을 다룬 선행 연구들을 검토했다. 또한 연구 방법을 제시했다. 우선, 연구 대상은 한중 드라마를 선택했다. 드라마에서 추출한 용례를 바탕으로 연구하고자 했다. 그 다음에는 설득 발화의 모델과 전략들을 연구 기준으로 설정했다. 마지막에는 설득 전략들을 상·하위 관계를 제시하고 설득 효력에 따라 분류를 했다.
제2장에서는 설득 화행에 관한 이론을 고찰했다. 설득에 대한 이론의 기원인 서양클래식 수사학을 살펴본 다음에 현대 학자의 화행 이론을 알아보고 설득 화행의 개념과 원칙을 고찰했다. 마지막에 설득 화행의 모델과 전략을 제시하고 검토했다.
제3장은 한중 드라마에서 추출한 설득 장면을 분석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제1장에서 설정된 설득 발화 모델에서의 각 요소에 따른 설득 전략을 전체적인 사용 양상을 살펴봤다. 그 다음에는 상황 및 변인별에 따른 전략의 사용 양상의 차이를 살펴봤다. 이를 통해 한국인 화자와 중국인 화자의 설득 화행 양상은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제4장은 제3장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설득 화행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해 봤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현재 출판된 설득 화행에 관한 교육용 저작을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고 그 중에서 설득 화행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찾아내고, 3장에서 분석된 한중 설득의 특징을 결합하여 더욱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했다.
제5장에서는 3장과 4장에서의 연구 결과를 정리하고 중국인 한국어 고급 학급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방안에 대해 기술하였다. 또한 본 논문의 의의와 한계성도 제시했다. 즉, 드라마 자료로 이용해서 연구함으로 중국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고려하지 않고 교육 방안의 실제 수업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실험을 보지 못한 점에서 한계성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한중 화행을 대조 비교한 첫 연구라는 의의가 있다고 본다. 또 설득 교육 방안은 실제 화행 교육에 참고한 자료로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