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광주 지역과 중국 청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여중생들의 화장품 사용실태와 구매행동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기간은 2013년 8월 1일부터 2013년 9월 5일 까지 한국인 19...
본 연구는 한국 광주 지역과 중국 청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여중생들의 화장품 사용실태와 구매행동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기간은 2013년 8월 1일부터 2013년 9월 5일 까지 한국인 198명, 중국인 193명 총 391명 대상자에게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일반적 특성 8문항, 화장품사용에 관한 내용 20문항으로 총 2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한국과 중국 여중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화장품 사용실태, 화장품 구매행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카이스케어 검정()을, 색조화장에 대한 의견과 화장을 하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과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한국 여중생은 대부분 기초화장품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중국 여중생은 58.0%이었고, 기초화장품을 처음 사용한 시기로 한국 여중생은 ‘중학교 1학년’이, 중국 여중생은 ‘중학교 2학년 이상’이 가장 많았다. 사용하는 화장품 종류로 한국과 중국 모두 ‘10대 화장품/성인화장품’이 가장 높았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으로 한국은 ‘스킨’이 가장 많았고, 중국은 ‘세안제(폼 클렌징)’이 가장 많았다. 색조화장품을 사용하는 한국은 79.2%이었으며, 중국은 39.9%이었고, 색조화장품을 처음 사용한 시기로 한국은 ‘중학교 때부터’가 중국은 ‘중학교 때부터’가 이었다. 색조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 한국과 중국은 모두가 ‘귀찮아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학교 졸업이후 색조화장품을 사용하겠다는 한국은 대부분이었으나, 중국은 59.1%이었다. 학교 안에서 화장을 하는 정도로 한국과 중국 여중생 모두가 ‘기초화장’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학교 밖에서 화장을 하는 정도도 기초화장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학교 안에서 중학생의 적정 화장정도로 한국 여중생은 ‘기초/BB크림’이 가장 많았고, 중국은 ‘화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가 가장 많았다. 학교 밖에서 중학생의 적정 화장정도로 한국은 ‘기초/BB크림/틴트, 립글로스/파우더, 파운데이션’이 가장 많았고, 중국은 ‘기초화장’이 19.9%로 가장 많았다. 색조화장에 대한 의견은 한국은 ‘색조화장 한 친구가 예쁘게 보인다’.는 의견이 중국보다 더 높았으며, 중국은 ‘중학생이 색조화장을 하는 것은 학생신분에 지나치지 않다’. 의견이 한국 보다 더 높았다. 화장을 하는 이유는 한국은 ‘화장을 하면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에 한다’ 등 모든 항목에서 중국 보다 화장을 하는 이유가 더 높았다. 화장품과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으로 한국 은 ‘옥외광고’가 가장 높았으며, 중국은 ‘잡지’가 가장 높았다. 메이크업 시 가장 신경을 쓰는 부위로 한국은 ‘피부표현’이 중국은 ‘눈’이 가장 높았고, 색조화장의 영향을 받는 사람으로 한국은 ‘연예인’이, 중국은 ‘친구’가 가장 높았다. 화장을 통해 표현을 원하는 것으로 한국은 ‘자기표현’이, 중국은 ‘성숙미’가 가장 높았고, 본인에 맞는 화장법을 배우고 싶은 한국은 95.9%, 중국은 77.0%이었다. 화장품 구입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인으로 한국과 중국 모두가 ‘피부에의 적합성’으로 나타났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을 재 구매 할 의향은 한국 여중생은 44.2%, 중국 여중생은 74.1%이었으며, 화장품의 가장 큰 불만족으로 한국은 ‘유분감’이 가장 많았고, 중국은 ‘품질보다 비싼 가격’이 가장 많았다. 헤어 염색에 대해 한국은 ‘괜찮다’가 가장 많았고, 중국은 ‘그저 그렇다’가 가장 많았으며, 방학 중 염색한 경험이 있는 한국은 48.7%, 중국은 36.8%이었다. 손톱손질을 한 경험이 있는 한국은 78.1%, 중국은 46.9%이었으며, 피부상태는 한국은 ‘복합성’이 가장 많았고, 중국은 자신의 피부상태를 ‘모른다’가 가장 많았다. 피부에 대한 고민으로 한국과 중국 모두 ‘여드름’으로 가장 높았으며, 피부관리는 한국이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나 다소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한국 광주 지역과 중국 청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여중생들의 외모관심도 및 외모관리행동과 화장품 구매성향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의 비교를 통하여 한국과 중국 여중생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화장품 마케팅 전략수립을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주제어 : 여중생, 외모관심도, 외모관리행동, 화장품 구매성향, 화장품 구매행동
,免费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