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주요 한국어 교재에서의 문화 교육의 도입과 실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중국주요 한국교재에서문화 교육도입실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한국교재에서 문화 교육의 내용과 도입 방법을 살펴보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

중국 내 주요 한국어 교재에서의 문화 교육의 도입과 실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내 한국어 교재에서 문화 교육의 내용과 도입 방법을 살펴보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어 문화교육 일반론과 한국어 교재의 문화교육 및 중국 내 한국어 교육과 문화교육 방법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외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화의 분류 방법과 한국어 교육계에서의 문화 분류 방법를 바탕으로 하여 분석틀을 설정하고, 중국 내 주요 한국어 교재의 문화 교육 내용과 방법을 살펴보았다.
먼저 본 연구와 관련된 이론적 논의를 살펴본 결과, 한국어 교육에서 언어와 문화 교육의 통합에 대한 연구는 있었으나 교재에서 문화를 어떻게 이끌어 내어 제시해야 할지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이를 연구하기 위해 한국어 교재 개발과 문화의 도입 방법, 한국어 교재 개발과 문화교육 내용 방법을 앞선 연구들을 통해 살펴보았다. 또, 중국 내 한국어 교육과 문화교육에서 문화의 중요성에 관한 언급은 있었지만, 중국 내 한국어 교재에서 체계적인 문화 교육 접근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국 내 한국어 교재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재를 선정하여, 이 교재에서 문화 접근과 도입을 어떻게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교재에서 단계별로 체계적인 문화를 접근하고 있는지와 함께 ① 본문 속에서의 제시, ② 설명 방식의 사용, ③ 돌출 창의 설정(tips) 및 단편적 기술, ④ 문화 정보의 제시와 퀴즈, ⑤ 문화정보의 제시와 빈칸 채우기, ⑥ 문화항목 기술 / 역할극 등으로 제시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 내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화 교육의 부족한 부분을 인식하고, 한국 내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우수한 문화 접근의 방법을 참고하여 현재보다 언어․문화 통합 교육을 충실히 하고 문화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교재를 개편할 수 있을 것이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