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육용 콘텐츠들 중에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MOOC(Massive Open Online Content)를 비롯하여 많은 것들이 있으나 대부분 영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들이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나라 학...
우리나라의 교육용 콘텐츠들 중에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MOOC(Massive Open Online Content)를 비롯하여 많은 것들이 있으나 대부분 영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들이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나라 학습자들에게는 아직까지 활용률이 낮은 편이다. 그동안의 외국어를 위한 많은 투자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산업 현장에서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이 부족하여 이에 대한 해법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영어 기반 MOOC에 대한 언어 장벽 해소라는 두 가지 과제를 연결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와 같은 비영어권의 학습자들로 하여금 영어로 제공되는 콘텐츠들을 보다 쉽게 접근하고 학습에 활용하도록 하며,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함양하도록 돕는 큐레이션 설계 방안을 제안한다.
이러한 제안은 내용과 언어의 통합적인 전략을 취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영어 기반 콘텐츠에 직접 노출되도록 하고, 큐레이션을 통해 언어 장벽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는 방안이 될 것이다. 현대 학습자들의 기호에 맞게 동영상 형태로 한국어로 된 종합적인 큐레이션 강좌를 제공하고, 큐레이션 대상인 영어 기반 콘텐츠에는 상호작용 요소를 가미하여 학습자의 집중도를 유지하고 내용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고안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이 설계한 방안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동시에 전문 지식에 대한 학습 동기를 갖는 글로벌 프로젝트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실무영어’ 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비영어권 학습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MOOC 큐레이션 설계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韩语论文,韩语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