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대학생의 가족가치관에 대한 비교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한국과 중국은 비교 문화적으로 유사한 부분이 많아 예전부터 한·중 비교문화적인 측면에서의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이는 그만큼 한·중 양국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뜻이다. 기존 연구...

한국과 중국은 비교 문화적으로 유사한 부분이 많아 예전부터 한·중 비교문화적인 측면에서의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이는 그만큼 한·중 양국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뜻이다. 기존 연구들은 주로 가족주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청소년이나 세대별, 혹은 결혼이나 자녀양육 그리고 노부모부양 등의 측면으로 국내에서만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가정을 형성할 대학생들의 가정에 대한 능동적인 설계의식 및 가치관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중 대학생들의 가족가치관을 이해하기 위해 양국 가족에 대한 사회적, 문화적인 가치관의 변화를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학생들의 결혼가치관, 자녀가치관, 부모부양가치관, 양성평등가치관 그리고 가족주의가치관의 차이점들을 비교하고,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양국 대학생들의 가치관의 차이를 연구문제로 삼아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 서울과 중국 북경에 있는 수도권 소재의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400명(한국N=200, 중국N=200)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사용한 조사척도는 김혜환(2008), 조은수(2007), 송근자(2004)의 자녀관, 결혼관, 양성평등가치관, 노부모부양가치관, 그리고 가족주의가치관 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을 활용하여 신뢰도 분석,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test, ANOVA분석 그리고 Scheffe 사후검증 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대학생의 가족가치관은 차이가 있다. 특히, 자녀가치관과 양성평등가치관 그리고 가족주의가치관이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지만 결혼가치관과 부모부양가치관이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경우, 자녀가치관이 보통수준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라 자녀가치관의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대생보다 남대생이 자녀의 필요성이나 자녀양육에 대해서 더 높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양성평등가치관에 있어서는 여대생이 남대생의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가족주의가치관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둘째, 중국의 경우, 부모부양가치관과 양성평등가치관이 차이가 있다. 모두 보통수준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여대생이 남대생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결혼가치관, 자녀가치관 그리고 가족주의가치관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연령과 부모님의 교육정도를 제외한 나머지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한 중 대학생의 가족가치관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한국과 중국의 가족가치관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더 바람직한 가족가치관의 형성과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의 경우 대학생뿐만 아니라 어렸을 때부터 가족가치관에 대한 교육과정의 개설이 더 보완할 필요가 있다. 가족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의 양성이 필요하다. 중국의 경우 정부로부터 가족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정책이나 가족을 더 이해하고 한국처럼 전문적인 지원센터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촉진시켜야 한다. 더 나아가 문화교류의 층면에서 더 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해서 한국과 중국은 가족연구 활동을 더 활성화를 시켜야 한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