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결혼이민자의 성격특성과 노후생활인식 및 사회여가활동이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에 목적은 여성결혼이민자의 성격특성과 노후생활인식사회여가활동이 노후준비미치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서울·경기·충청·전라도에 거주하면서 한국...

본 연구에 목적은 여성결혼이민자의 성격특성과 노후생활인식사회여가활동이 노후준비미치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서울·경기·충청·전라도에 거주하면서 한국남성과 결혼 한지 1년 이상 된 20세 이상의 여성결혼이민자였다. 본 조사는 방문활동하는 한국어지도사, 가족생활지도사들에 의해 충분한 설명을 한 후 조사에 대한 동의가 이루어진 경우에 한하여 실시되었다. 총 450부의 자료를 수집하여 결측값이 없는 426부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t-test,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결혼이민자의 일반적 특성(연령, 학력, 결혼기간, 월평균수입)에 따른 노후생활인식(노년기를 맞이하는 시기, 노후생활 준비연령, 노년에 대한 인식, 노후의 부양방법, 노후에 함께 살고 싶은 사람, 노후생활에 가장 어려운 점, 노년에 가장 중요한 것, 미래에 대한 삶, 노후에 귀국 유무)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령에 따라서는 전반적으로 노후생활인식의 차이가 있었으나 노후에 함께 살고 싶은 사람에 대한 인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력에 따라서는 노년에 대한 인식, 노후생활에 가장 어려운 점, 미래에 대한 삶, 노후에 귀국 유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혼기간에 따라서는 노년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월평균 수입에 따라서는 노년에 대한 인식, 노후생활에 가장 어려운 점, 미래에 대한 삶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여성결혼이민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격특성(외향성, 신경증, 친화성, 성실성, 개방성)과 사회활동과 여가활동 및 노후준비(정서적, 신체적, 경제적)에 미치는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령에 따라서는 전체적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성격특성 중 친화성과 개방성에서, 사회활동 여가활동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력에 따라서는 성격특성 중 외향성과, 신경증, 친화성에서, 사회활동 여가활동 중 사회활동 여가활동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혼기간에 따라서는 성격특성 중 외향성, 신경증, 성실성, 개방성에서, 노후준비에서는 신체적 준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월평균 수입에 따라서는 성격특성 중 외향성, 친화성에서, 노후준비에서는 경제적 준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성격특성과 사회활동 여가활동이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격특성 중 외향성(β=.108), 친화성(β=.164), 성실성(β=.235), 개방성(β=.229)이 신체적 준비에, 친화성(β=.209), 개방성(β=.335)이 경제적 준비에, 신경증(β=.102), 성실성(β=.084), 개방성(β=.15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활동은 정서적 준비(β=.192), 경제적 준비(β=.175)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활동은 정서적 준비(β=.237), 신체적 준비(β=.209), 경제적 준비(β=.137)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격 특성과 사회활동과 여가활동이 노후생활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격특성 중 외향성(β=.221), 신경증(β=.161), 친화성(β=-.116)은 노년에 대한 인식에, 개방성(β=-.175)은 노후계획의 준비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활동(β=-.221)과 여가활동(β=.237)은 노년에 대한 인식에, 사회활동(β=.136)과 여가활동(β=-.143)은 노후계획의 준비정도에 있어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노후생활인식이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노후계획의 준비정도는 정서적 준비(β=-.195), 신체적 준비(β=-.200), 경제적 준비β=(-.226)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 여성결혼이민자, 성격특성, 노후생활인식, 사회활동, 여가활동, 노후준비

韩语论文范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