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 성미산학교 사례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대안학교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교육주체(학교장, 영어교사, 학생, 학부모)의 요구를 조사하여 분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일반학교와 달리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따...

연구는 대안학교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교육주체(학교장, 영어교사, 학생, 학부모)의 요구를 조사하여 분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일반학교와 달리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따르지 않는 제도권 밖 대안학교에서는 자체적으로 영어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자유롭게 운영하고 있다. 대안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따르는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교육주체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양질의 맞춤형 교육과정이 개발되어 운영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있어 요구분석은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대안학교인 성미산학교를 사례학교로 선택하여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장, 영어교사, 학생, 학부모의 요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현 영어교육 프로그램이 파악된 요구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성미산학교 영어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
2) 성미산학교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교육주체(학교장, 영어교사, 학생, 학부모)의 요구는 무엇인가?
3) 성미산학교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다양한 교육주체(학교장, 영어교사, 학생, 학부모)의 요구가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가?
위의 세 가지 연구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성미산학교 영어 교과와 관련된 모든 서류를 모았고 학교장, 영어교사 3명, 영어수업을 받고 있는 3~12학년 학생 97명, 영어수업을 받고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 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시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빈도분석, 전사작업, 메모작업, 코딩작업 등의 과정을 거쳐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현재 성미산학교에서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대표교사를 중심으로 유창성에 맞춘 영어교육목표를 바탕으로 영어의 4가지 영역(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기본훈련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영어수업은 학년별로 편성되어 3학년부터 시작되며 초등학년은 일주일에 2회 코스북수업과 리딩수업이 진행되고, 중등학년은 일주일에 2회 말하기, 듣기 수업과 읽기, 쓰기 수업이 진행된다. 수업은 교포교사와 한국인교사가 가급적 영어를 사용하여 진행하되 필요에 따라 한국어로 설명한다. 학기 말에는 학기말시험을 시행하여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한다. 초등과 중등학년 모두 점수나 등급을 매기지 않지만, 중등학년에는 이수/미이수 제도가 있다. 정규수업 외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영어동아리가 운영 중이다. 이러한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장, 영어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한 결과, 집단별로 다양한 요구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수업구성 면에서 영어교육 도입시기, 영어수업 인원, 영어수업 횟수 및 시간, 영어수업 중 교사의 구사언어 부분은 전반적으로 세 집단(영어교사, 학생, 학부모)의 요구에 부합하였다. 반면에 영어교육목표, 반 편성, 영어학습 활동, 영어수업 교재 및 내용, 영어수업 평가, 영어동아리, 농장학교의 영어수업 개설, 영어수업 외적인 요소에 대해서는 집단별로 다양한 요구가 있었기 때문에 현 영어교육 프로그램과 일치하는 부분도 있었고, 일치하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언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의사소통중심 수업의 강화가 필요하다. 학생과 학부모는 구두 중심 영어능력을 키울 수 있는 수업을 요구했다. 그러므로 실용회화 수업을 개설하거나 회화 중심 교재를 늘리는 것을 고려해볼 만하다.
둘째, 학년에 따라 다른 반 편성 방식이 필요하다. 반 편성에 대한 네 집단의 요구가 각기 달랐기 때문에 한가지 반 편성 방식보다는 학년에 따라 다른 반 편성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영어와 한국어를 모두 구사할 수 있는 영어교사가 필요하다. 학생과 학부모 모두 이중언어 구사자를 교사로 원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교포교사 내지 영어를 잘 구사하는 한국인교사가 수업하거나 한국어 구사가 힘든 원어민 교사가 수업해야 한다면 보조교사를 두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넷째, 흥미와 재미를 겸비한 수업과 지속적인 수업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퀴즈와 게임을 통한 학습활동과 노래와 챈트 및 시청각자료를 이용한 학습활동을 선호하였다. 그러므로 교사는 이를 고려하여 수업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존의 실제자료를 이용한 수업과 같은 성미산학교만의 수업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째, 영어동아리를 활성화 시키는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그까짓 꺼’영어동아리의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영어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홍보활동을 하여 영어동아리의 존재를 알리고,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과 원하는 시간대를 조사하여 현재 동아리 프로그램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들이 원하는 다른 동아리를 개설하여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영어교사가 오래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 학부모가 염려하는 사항 중 하나가 잦은 영어교사의 교체였다. 이번에 대표교사의 사임으로 다른 영어교사들이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 영향이 고스란히 영어수업에도 미치고 있다. 그 동안 대표교사 중심으로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노력이 있었고, 대체로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한 영어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이렇듯 대표교사의 역할이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였지만, 대표교사에 의존 한 프로그램 운영방식은 결국 교사에게 부담감을 주어 사임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았다. 그러므로 대표교사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필요에 따라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겠다. 결론적으로 영어교사들이 느끼고 있는 어려움에 귀 기울이고 적절한 보상체계를 확립하여 장기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야겠다.
본 요구분석 연구는 일반학교와 달리 자체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대안학교에서 양질의 맞춤형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요구분석의 중요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학생을 포함한 교사, 학부모 등 다양한 교육주체의 요구를 조사하여 그들의 의견을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반영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결과적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을 가능케 하므로 요구분석은 대안학교에서 꼭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