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 연음 현상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한국어를 배우는 중국인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연음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한국어에서 음절들이 결합할 때, 앞 음절이 폐음절이고 뒤 음절이 모음으로 시작...

연구는 한국어를 배우는 중국인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연음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한국어에서 음절들이 결합할 때, 앞 음절이 폐음절이고 뒤 음절이 모음으로 시작되면 연음이 일어난다. 연음은 낱말 내에서도 일어나지만 특히 체언과 조사의 결합이나 용언의 활용에서 즉 어휘형태소와 문법형태소가 결합할 때 더 생산적으로 일어난다. 한국어는 조사의 사용빈도가 높고 용언의 활용에서도 모음으로 시작되는 어미가 자주 결합된다는 점에서 연음 현상의 출현빈도가 매우 높을 수밖에 없다. 중국어에서 연음이 금지되기 때문에 중국어를 사용하는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의 연음을 발음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연음에 대한 교육과 연습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한·중 두 언어의 음운적 특성을 대조하고 직접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음 발음 실험 결과를 분석하여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연음 교육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이 논의의 이론적 배경을 위하여 한국어와 중국어의 자음 체계, 음절 구조, 연음 현상을 비교 대조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소체계와 음운 현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였고, 그 차이점을 토대로 중국인 학습자들이 범할 수 있는 오류 유형을 예측하였다.
Ⅲ장에서는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실험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본고의 실험은 산출 실험과 지각 실험 두 단계로 진행하였다. 산출 실험은 중국인 초급 학습자와 고급 학습자 각 15명을 선정하고, 피험자들이 배운 교재 음운환경을 고려하여 선택한 읽기 자료로 발음 실험을 하였다. 지각 실험은 표준 한국어를 사용하는 한국인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은 산출 실험의 녹음 자료를 청취한 다음에 소리가 들리는 대로 음소전사를 하였다. 본고는 이 음소전사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의 연음 발음 양상을 정리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의 연구 방법론을 통하여 추출된 결과를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초급 단계의 오류에서 대치, 첨가, 탈락, 절음의 오류가 전반적으로 나타났지만 고급 단계의 오류에서 첨가와 절음의 오류만이 나타났다. 초급 학습자는 한국어 개별 자음의 조음위치와 조음방법에 대해 잘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대치의 오류가 나타나고, 모국어 간섭과 한국어 연음 규칙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첨가, 탈락과 절음의 오류가 나타났다. 고급 학습자는 청각적인 영향, 연음 현상과 /ㄴ/음 첨가 현상의 혼동으로 인해 첨가의 오류가 나타났고, 한·중 한자어를 대응하여 외우기 때문에 첨가와 절음의 오류가 생긴 것을 알 수 있었다.
Ⅴ장에서는 Ⅳ장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숙달도에 따른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설정하고 학습자의 한국어 수준을 고려하여 적합한 교육 모형을 선정하였다. 초급 단계에서는 연음 원리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중국인 학습자가 어려워하는 선행 종성 자음의 발음 지도를 중심으로 교육 방안을 제시했고, 고급 단계에서는 첨가와 절음의 오류 원인 발견과 연음 발음 연습을 중심으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중국인 학습자의 연음 발음 오류 양상과 원인을 토대로 모색한 연음 발음 교육 방안은 그동안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음 교육 방법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지 못한 실정에 기반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