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연음 현상의 교육 방안 연구 : 비음의 연음 현상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발화 자료를 가지고 음운 규칙의 적용 양상을 관찰하고 비음 /ㅁ, ㄴ, ㅇ/의 연음 특성과 발음 오류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의 연음 발...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발화 자료를 가지고 음운 규칙의 적용 양상을 관찰하고 비음 /ㅁ, ㄴ, ㅇ/의 연음 특성과 발음 오류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의 연음 발음에서 나타나는 오류 원인을 밝히고 오류를 줄이기 위한 적절한 교수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발음은 언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초 단계에서 학습하게 되며 전체적인 언어의 사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제2언어 학습자로써 한국어 발음을 학습 과정에서 모국어의 간섭을 피할 수 없어서 발음 습관을 고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오류가 많이 나타난다. 한·중 음소 대조를 통해서 한국어 발음과 중국어 발음은 비슷한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기 때문에 학습 과정에 다양한 오류가 나타난다. 또한, 한·중 음절 대조를 통해서 한국어의 음운 규칙은 규칙적인 것도 있고 불규칙적인 것도 많아서 한국어와 중국어 음운 체계의 차이와 한국어 음운 규칙 자체의 복잡함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많은 어려움을 가져온다.
1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목적, 연구 대상 및 방법을 제시하고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발음 교육의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한·중 음운 규칙 대비 연구와 포준 발음법의 기초로서 한국어 발음과 중국어 발음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잘 파악해야 오류를 예측할 수 있고 오류 원인을 잘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지금 한국 교육 기관에서 쓰고 있는 한국어 교재를 조사하여 연음 발음 교육의 실태를 살펴보고 교육 방안의 방향을 잘 잡고자 한다.
3장에서는 예비 실험을 통해서 한국어 발음 기초로서 연음 규칙의 오류 수가 많이 나타난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그러므로 다시 단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본 실험을 통해서 중국인 학습자들의 오류 양상을 관찰하고 분석을 통하여 오류 원인을 제시하고 진단하였다. 연음 규칙 부분은 주로 절음 오류와 동일 자음 첨가 오류가 나타나며 음절 체계 차이, 의미적 영향, 형태적 영향, 청취적인 영향이 오류의 원인임을 밝혔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제시한 오류 양상과 오류 원인에 맞춰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해보았다. 교육 과정에서는 ‘제시- 전개- 연습 및 평가’의 단계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을 요약하고 교육할 때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오류를 피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 결론을 제시하였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