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지도자의 지도유형에 따른 재미요인 및 자아실현의 관계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골프에 참여하는 성인골퍼들을 대상으로 지도자의 지도유형따른 재미요인자아실현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위해 연구대상자는 2012년 현...

본 연구는 골프에 참여하는 성인골퍼들을 대상으로 지도자의 지도유형따른 재미요인자아실현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위해 연구대상자는 2012년 현재 서울, 경기 지역 골프연습장에 다니고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 · 여 23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첫째, 지도유형 문항은 Chelladurai 와 Saleh(1978)가 개발한 스포츠 행동검사지(Leadership Scale for Sports: LSS)를 김병현 등(1992)이 번안하여 표준화시킨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둘째, 재미요인을 측정한 도구는 김병준, 성창훈(1997)이 스포츠 재미요인 질문지를 개발하여 김병준(1999), 유효준(2001), 김영재(2006), 장문연(2004), 박찬규(2006)의 연구에서 사용한 재미요인 척도를 중심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셋째, 자아실현의 측정도구는 POI(personal orientaion inventory; Shostrom, 1964)로서 설기문(1995)이 한국어로 번안하여 사용한바 있는 자아실현 측정도구 중 본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사용된 통계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Windows 12.0 Version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독립 t-검증,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연구목적에 맞게 통계처리 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과 절차에 따라 자료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유형과 재미요인 및 자아실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
둘째, 골프지도자의 지도유형은 참여자의 재미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지도자의 지도유형은 참여자의 자아실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참여자의 재미요인은 참여자의 자아실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골프지도자의 지도유형에 따라 참여자가 느끼는 내적반응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그 반응은 참여자의 재미와 자아실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지도자의 지도유형은 참여자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