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류 및 각종 국제적인 행사 유치로 인하여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한국어를 배우고자하는 학습자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한국어 교육을 위해 다...
최근 한류 및 각종 국제적인 행사 유치로 인하여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한국어를 배우고자하는 학습자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한국어 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수법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 역시 대두되고 있다.
언어가 문화의 소산이며, 문화를 가장 잘 담고 있는 그릇이다. 언어교육은 문화교육을 통해서 언어의 특징, 그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문화교육은 필수적이다. 문화교육의 달성하기 위해서 효과적인 매개체를 필요하다. 바로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함축하는 문학이다. 그 많은 문학 텍스트 중에서도 시는 효율적인 문화교육의 텍스트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시는 다양한 삶의 모습과 문화적 관습, 그에 내재된 가치관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며 시는 언어를 도구로 현실을 반영하는 예술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그 민족의 생활습관과 문화적 정체성을 잘 드러내는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하였고 특히 그 중에서 한국의 전통문화를 시속에 수용한 대표적인 시인인 노천명의 시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그의 시에는 명절문화, 장례 및 결혼 등 관혼상제와 그 외 향토문화 등 가히 ‘문화시’라고 평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문화적 소재를 시속에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의 교육적 가치와 장점을 착안하여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학을 통한 방법이 얼마나 필요한가, 특히 그중에서 시를 활용한 방법이 얼마나 효과적일 수 있는가에 대해 고찰 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시를 통한 문화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문화교육의 필요성과 시를 통한 문화교육의 방법, 시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수·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특히 한국의 전통문화를 향토적인 색채로 그려낸 가장 한국적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는 노천명을 통하여 한국문화를 소재로 한 다양하고도 전통적인 시를 이용, 시 텍스트를 이용한 방법을 살펴보았다, 특히 대표적인 시인 <잔치>, <장날>, <그네>를 통하여 각각 한국의 전통혼례와 명절, 민속 문화교육 방안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范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