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경어법 교수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중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한국학습자들의 한국경어법 사용 양상을 조사하고 작문 및 숙제 중에 나타난 한국어 경어법의 오류를 분석하며, 오류 유형을 바탕으로 한국어 경어...

연구중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경어법 사용 양상을 조사하고 작문 및 숙제 중에 나타난 한국어 경어법의 오류를 분석하며, 오류 유형을 바탕으로 한국어 경어법 오류를 줄이기 위한 교수 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동방 예절의 나라’로 불려온 한국 사회에서 예의 바르고 교양 있는 사람 되기 위해서 우선 경어법을 제대로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한국어 경어법은 세밀한 체계로 이루어진 반면에 중국어 경어법 체계는 그다지 발달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한국어를 배우는 중국인 학습자들에게 있어서 경어법은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한국어 교수법에서 경어법의 교수법은 매우 중요하다.
제1장에서는 본고의 연구 목적과 필요성, 연구 방법 및 범위를 제시하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제2장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경어법 사용 양상 및 오류 분석을 살펴보았다. 하북대학교 한국어학과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2학년 학습자가 쓴 설문 조사, 작문 및 숙제를 바탕으로 한국어 경어법의 사용 양상과 오류 원인을 분석하였다.
제3장에서는 한국어 경어법 사용의 정확성과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한국어 교육 방법 중에 ‘시청각 활용 교수법’과‘의사소통 교수법’의 원리, 특징 및 교수법의 실제를 제시하고, 한국어 경어법의 오류를 줄이기 위한 시청각 교수법과 의사소통 교수법을 중심으로 교수 모형과 학습 교수안을 제시하였다.
교수 방안으로는 첫째, 한국어 경어법을 가르칠 때 주체경어법, 객체경어법, 상대경어법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 먼저 경어법의 체계와 용법을 예를 들어서 설명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습자들이 작문할 때 자주 범하는 오류를 제시하고 분석함으로써 경어법 오류를 줄이고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셋째, 한국어 경어법 교육에 맞는 연습 유형을 찾아야 할 것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