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다문화 학생의 학습 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 한국어 교재 구성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교과목을 연계한 학습 한국어 교재 구성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
이 연구는 다문화 학생의 학습 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 한국어 교재 구성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교과목을 연계한 학습 한국어 교재 구성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이루어진 논의의 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한국어 사용 실태와 기존에 개발된 한국어 교재를 검토한 것을 바탕으로 다문화 학생의 학습 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 교재 개발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구성 방안을 찾는다.
둘째, 교육 과정을 분석한 내용과 연계하여 학습 한국어 지도 내용을 추출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이와 같은 논의를 중심으로 Ⅱ장에서는 우리나라 초등 다문화 학생의 실태를 알아보고, 학생 및 지도 교사 면담을 통하여 다문화 학생의 한국어 사용 실태와 한국어 교육 및 교재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였다. Ⅲ장에서는 다문화 학생용 한국어 교재의 현황을 알아보고 학습 한국어 교재 세 권을 분석하여 새로운 교재 구성의 시사점을 추출하였다. Ⅳ장에서는 다문화 학생용 학습 한국어 교재 구성의 기본 방향을 수립한 후 학습 한국어 교재 구성의 예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이루어진 논의 가운데 주요한 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다문화 학생의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 한국어 이외에 학교 생활과 교과 학습에 필요한 학습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문화 학생 면담 결과 다문화 학생이 교실에서 수업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을 알았고, 한국어 학습과 내용 교과 학습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은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이 달라야 할 것이다. 또 현재 초등 다문화 학생이 사용하는 교재의 수준이 맞지 않아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지도 교사 면담 결과 한국어 교육은 기초 한국어와 학습 한국어의 순서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 한국어 교육은 교육 과정의 흐름에 맞추어 다문화 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학습 한국어 교재를 분석한 결과 교과 학습 내용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으며 과목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지 못하여 개선이 필요하고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다문화 학생용 학습 한국어 교재의 기본 방향으로는 ‘학습자의 발달 단계의 특징과 한국어 숙달도를 고려한 교재’, ‘교사와 학습자, 학부모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교재’, ‘언어 기능을 골고루 익힐 수 있게 구성하되, 과목의 특성을 반영하는 교재’ 등의 네 가지를 제시할 수 있었다.
여섯째, 다문화 학생과 지도 교사의 면담, 기존의 교재 분석을 통해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교재 구성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과목별로 주요 개념 및 어휘를 선정하였다. 이를 중심으로 수업의 계획을 수립하여 지도 예시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어 사용 실태와 이들을 위해 기존에 개발된 학습 한국어 교재의 비판적 검토를 통해 다문화 학생의 학습 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 한국어 교재의 구성 원리를 제시하고, 초등학교 교과목을 연계한 학습 한국어 교재 구성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이 연구는 다문화 학생의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기존에 널리 개발된 독립적인 학습 한국어 교재와는 달리 교육 과정의 흐름에 맞추어 교실에서 교과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보충 교재의 필요성을 제시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