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청자높임법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언어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의사소통이다. 의사소통은 사회의 발전과 언어 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문화와도 일맥상통 한다. 즉, 언어가 담고 있는 사회문화 양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어느 ...

언어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의사소통이다. 의사소통은 사회의 발전과 언어 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문화와도 일맥상통 한다. 즉, 언어가 담고 있는 사회문화 양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어느 언어에나 상대방의 신분에 따라 다른 표현을 써야 하는 규칙과 표현 방식이 있는데, 언어별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이것은 어김없이 존재할 것이다.
한국어에서는 문법적으로 어법에 맞는 말을 사용하더라도, 특정한 상황이나 맥락에 있어서 상대방에게 불쾌하거나 어색한 표현을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잘못된 표현이 아니고, 더 적합한 표현을 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배려하고 덜 부담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데 이런 상대방을 높여주고 자신을 겸손하게 표현하는 것이 청자높임법이다. 이른바 ‘청자높임법’은 화자가 대화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는 표현을 말하는데, 상대방을 배려하는 목적으로 청자를 높이거나 부담을 줄여주며, 화자를 낮추거나 겸양하여 자신의 이익보다는 청자의 이익을 더 중요시 하는 언어 장치이다.
높임법은 성격상 언어적 측면에만 관심을 갖고 설명할 수가 없다. 언어는 사회 공동체 속에서 사용하게 되며, 사회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과 사회생활 과정에서 쓰이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한국어의 높임법은 화자, 청자, 그리고 화제의 인물 등이 서로 상대적인 높임에 의해서 구성된다고 하여도 결코 단순하게 이루어지는 언어장치는 아니다. 높임법은 외부적인 단순한 대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인물의 심리 상태, 주어진 상황, 신분의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표현이기 때문이다. 즉, 청자와 화자의 사회적 신분이나 그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 및 청자의 나이, 사회적 지위, 성별 따위 등 구체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장면을 고려해야 된다. 청자 높임법은 화용론적인 요소와 형태론, 통사론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즉, 청자높임의 실현에는 화자, 청자의 담화 요소가 관여하여 화자가 청자를 높임으로 언어의 실질적인 사용 측면도 부각된다.
최근, 한류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과 영향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중국인, 내지 세계인들이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한국어를 배우는 중국학습자는 그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청자높임법에 관한 정의와 체계를 바탕으로 청자높임법에 관여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이 어떻게 청자높임법을 사용하는지 각 요인 별로 조사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중국 유학생들의 오류 상황을 파악하여 청자높임법의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제시하고, 선행연구를 검토해 본다. 선행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를 검토하고 본고가 보완하여 논증하고자 하는 청자높임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제2장에서는 한국어와 중국어 높임법의 이론적 배경을 점검하고, 한국어의 높임법 체계 및 중국어의 높임법 체계의 이론을 검토함으로써 높임법의 용어, 개념 및 체계와 본고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용어의 설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그리고 청자높임법의 정의와 체계에 대하여 논의 한다. 그 동안 높임법의 체계에 관한 논문은 일정한 성과를 이루었다. 높임법의 연구는 통사론, 화용론, 역사의 변천에 관한 등 여러 가지 방면으로 연구가 세밀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청자높임법의 대화에 관여하는 요인이나 체계, 화행, 교육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2장에서는 청자높임법의 이론을 검토하며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청자높임법 체계 및 등급을 설정한다.
제3장에서는 청자높임법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 작용하는 경우와 상황을 제시하고 분석한다. 설문 조사하는 방법으로 한국 화자들은 대화에서 어떠한 청자높임법을 사용하는지 결과를 통하여 설명하고 중국인 학습자들이 청자높임법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3장에서의 분석 결과와 이론을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의 청자높임법을 사용할 때의 오류 현상, 원인 등을 파악하여 한국어 청자높임법의 교육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는 지금까지 해 온 논의를 정리하고 논문에서 얻어낸 결과를 다시 한번 검토한다. 그리고 앞으로 연구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미완성 부분은 계속 연구하도록 할 것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