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17일자 교육과학기술부 보도 자료 에 학교교육을 받는 다문화가정 학생(이하 다문화 학생으로 지칭한다.)이 총 46,954명으로 보도하고 있다. 이들 중 초등학생이 전체의 72%이상이 학...
2012년 9월 17일자 교육과학기술부 보도 자료 에 학교교육을 받는 다문화가정 학생(이하 다문화 학생으로 지칭한다.)이 총 46,954명으로 보도하고 있다. 이들 중 초등학생이 전체의 72%이상이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지만, 이들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들에 대한 충분한 대안 없이 내국인 학생과 동일하게 공부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 학생은 외국인 어머니의 부족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이해’의 영향으로 언어능력과 전통문화에 대해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국어 읽기ㆍ쓰기 학습결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본 연구는 Ⅱ장에서는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ㆍ쓰기영역을 분석하고,
Ⅲ장에서는 국어과 읽기ㆍ쓰기과목의 부족한 학습결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본 논문 Ⅱ장에서는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읽기ㆍ쓰기영역에 대한 분석이다. Ⅱ-1은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ㆍ쓰기 영역과 다문화 학생들의 읽기ㆍ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언어능력과 언어활동, 한국의 전통 문화 등에 대한 어려움이 없는 일반 내국인 중심의 읽기ㆍ쓰기 교육으로 주를 이루고 있다. 다문화 학생들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한 교과서의구성과 이들을 위한 언어능력과 언어활동 교육이 필요하다.
Ⅱ-2는 국어 교과서 읽기ㆍ쓰기 영역에서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다문화 교육은 광의적 의미의 다문화 교육이 제시되어 있지만 다문화교육이 학교교육의 중요한 요소라는 교육과정의 취지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다문화 교육은 1학기 보다 2학기에 많이 나타나고, 사회정의이해, 상호문화이해, 다양성이해, 편견극복에 비해 정체성 회복과 편견극복 등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구체적 소재의 등장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고 있다. 다문화 교육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다문화 사회를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Ⅲ장에서는 다문화 학생들의 읽기ㆍ쓰기 학습결손 극복 방안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진행하였다.
Ⅲ-1 다문화 학생들의 읽기ㆍ쓰기 학습결손 극복 방안으로 창의성 교수ㆍ학습법을 활용한 창의적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은 경북 상주 지역 여름 방학 대학생 멘토링에 참여한 초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9월부터 11월까지 주1회 2시간씩 실제 수업을 진행한 결과 이들의 학습 결손 극복이 최저 약 15% ~ 최대 약 25% 향상이라는 기대 이상의 효과를 나타내었다.
수업은 다문화 학생들의 언어능력과 언어활동에 대한 어려움을 고려하여 읽기와 쓰기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교재는 초등학교 추천 도서와 교과서에 등장하는 동화와 동시를 중심으로 선택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애니매이션을 활용하였다.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대답에 즉각적 피드백을 지향하고, 발문의 반복으로 학생스스로 정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그리고 연구가 이루어지는 내내 학생들에게 창의적 수업과 함께 개인 과제가 수행하게 하였다. 그리고 창의적 수업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3학년에게는 수업을 진해하지 않았다.
Ⅲ-2는 다문화 학생들의 읽기ㆍ쓰기 학습결손 극복 방안한 창의적 수업의 효과를 객관적 평가를 통해 확인하였다. 피 연구들의 2차 ‘기초학력진단평가’(이후로 ‘진단평가’로 지칭한다.) 결과를 기초 자료로 내국인 학생의 비교 분석을 통해 창의적 수업의 효과를 3차 진단평가를 통해 내국인 학생과 비교 평가 하였다.
학생들의 ‘2차 평가’결과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력이 국어과 읽기ㆍ쓰기과목과 수학과목에서 100점 만점 기준에 최저 약 20% ~ 최대 약 40%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이들의 심각한 읽기ㆍ쓰기 학습결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창의적 수업과 개인과제 제시를 통한 읽기ㆍ쓰기 교육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3차 평가에서 이들의 국어 읽기ㆍ쓰기, 수학 성적이 2차 평가에 비해 최저 약 15% ~ 최대 약 25% 향상되었다.
위의 연구 결과로 창의적 수업은 다문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학교수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다른 학생들의 생각을 듣고, 수용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그래서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의사를 수용하여 의사소통과 학교수업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좋은 효과가 있다.
따라서 본 수업은 읽기ㆍ쓰기 학습결손이 있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효과가 있다. 그래서 다문화 학생과 내국인 학생 모두를 위한 수업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