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목적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 방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현재 대학 부설 한국교육 기관에서는 대체로 일반 목적(Korean for general purposes) 한국교육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내용의 한국어 과정을 이수하고 대학에 입학한 외국유학생은, 그들이...

현재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는 대체로 일반 목적(Korean for general purposes) 한국어 교육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내용의 한국어 과정을 이수하고 대학에 입학한 외국유학생은, 그들이 목적하는 전공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로, 울산 지역의 대학을 중심으로 이들 학교에서 학업 수행을 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존 교재의 만족도와 한국어 교육에 대한 요구조사를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문 목적 한국어(Korean for Academic purposes)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초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내용은 응답자들의 개인적 사항과 한국 유학의 이유와 목적에 대한 것, 한국어 학습경험과 학습 방법 및 내용 그리고 학문 목적(KAP)의 한국어 강좌 개설에 대한 요구(needs)로 구성하였다. 외국인 유학생 학습자 요구 조사(survey on the needs for foreign students)는 학문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 개발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두 번째 목적은 이러한 학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울산과학대학교에서 시행하는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함으로써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은 여러 전공에 따른 다양한 과정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기에 앞서 진행하는 교육 방안의 한 모형이다. 앞으로 점점 더 늘어 날 유학생 수와 다양한 전공 영역에 따른 준비 과정으로서의 한국어 교육 과정에 대한 요구가 증대될 것이므로,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일반 언어 능력 향상 뿐만 아니라, 대학에서의 학업 수행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연계된 한국어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제어 :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 학습자 요구, 한국어 교과 과정, 내용중심교수, 주제중심 언어교수, 병존언어교수, KSL, KFL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