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몽골노동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생활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재한몽골노동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생활만족도의 관계관한 연구 -사회지지매개효과 중심으로- 엥흐체첵 대신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양 만 ...

재한몽골노동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생활만족도의 관계관한 연구
-사회적 지지매개효과 중심으로-


엥흐체첵



대신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양 만 재)



(초록)
본 연구는 재한몽골노동자의 한국생활 적응도를 높이고 더 나아가 그들의 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재한몽골노동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생활만족도의 수준을 파악하고,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와,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생활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 재한몽골노동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생활만족도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한몽골노동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수준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면, 6가지 하위 요인(향수병, 의사소통 어려움, 문화 충격, 편견․차별, 직장에서의 어려움, 대인관계 어려움)중 향수병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직장에서의 어려움이었다.
사회적지지 척도에서는 평가적 지지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정보적 지지였고, 가장 낮은 지지를 느끼고 있는 것은 물질적 지지였다.
생활만족도에서는 의식주가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는 자율성 및 자아존중감 이였다. 하지만 반대로 가장 낮은 생활 만족도를 나타낸 항목은 사생활 및 여가활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연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에서, 성별, 체류기간, 교육수준에 따른 생활 만족도의 차이가 없었지만 연령 집단별로 구분하여 생활만족도의 평균차이를 비교한 결과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재한몽골노동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생활만족도의 정도를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두 변인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정도가 높을수록 생활만족도는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재한몽골노동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생활만족도 관계에서 실제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가 부분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사회적지지가 생활 만족도를 충분히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몇 가지 제언을 한다면, 첫째, 종교를 가지지 않은 노동자들의 생활만족도가 가장 낮았던 점을 감안해 본다면, 노동자들이 영적체험 뿐만 아니라 공동체로부터 사회적지지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종교적 활동에서였다. 따라서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영성의 체험 뿐 아니라 고향의 동포를 만나 사회적 지지를 얻을 수도 있는 종교활동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주선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둘째, 가족의 형태에 따라 생활만족도에 차이가 있었으므로 앞으로 외국인 노동자에게는 가족이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를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가족이 함께 생활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교육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한국어 능력에 따라서도 생활만족도가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에 입국할 때 한국어 능력에 대한 테스트가 선행되어야 하며 입국 후에는 한국어능력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종교기관이나 학교, 사회복지기관을 통해 한국어 교육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시행될 필요가 있다.
넷째, 재한몽골노동자들의 사회적지지를 높인다면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효과를 상쇄하여 생활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사회적지지는 다양한 지지원으로 부터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같은 모국어를 쓰는 사람들, 같은 종교를 가지고 있는 집다, 같이 살고 있는 가족 그리고 같이 생활하고 있는 직장의 동료들이 이러한 지지원 중의 하나가 된다. 이들을 주기적으로 만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사회적지지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안으로 생각된다.

Acculturative stress and Mongolian workers in Kore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Bayasgalan Enkhtsetseg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Daeshin Univ...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