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 및 사회적응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다문화가아동학교사회 적응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언어능력, 가족요인, 친구 및 교사 지지, 지역사회 지지를 선정하여 그 영향수준을 규명하...

연구다문화가아동학교 및 사회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언어능력, 가족요인, 친구 및 교사 지지, 지역사회 지지를 선정하여 그 영향수준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서울지역의 다문화가정 아동과 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학교적응 수준으로 부모와 학생 모두 학교생활에 즐겁게 참여하고 있었고, 학교수업이해와 숙제와 준비물 챙김도 어느 정도 수준에 있었다. 또한 부모와 학생 모두 친화적 성격이고, 처음 본 친구와의 교류도 가능하게 인식하여 사회적응도 긍정적이었다.
둘째, 상급학교 진학계획이나 진로 의사결정에서 아동들이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가지고 있었고, 아동들은 부모가 자신을 존중한다면서 상당수의 아동들이 부모와 고민상담을 하고, 의지하고 있었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엄격성과 관대함과 용서가 공존하고 있었지만 아동들에게 가족은 이해와 사랑을 주는 힘과 용기의 원천이었다.
셋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따돌림경험은 많지 않았고, 친구들이 상당한 관심을 보여주면서 위로와 도움이 되고 있고 있어 긍정적 교우관계를 보여주었으며, 부모들이 자녀의 교우관계에 상대적으로 낙관적인 태도를 보였다.
넷째, 교사와 다문화가정 아동의 대화는 보통 수준이었고, 방과 후 교사들은 어려움을 해결해 주며 아동들을 이해하고 대화 상대를 해주는 것에 부모보다는 아동들의 의존도가 더 높았다.
다섯째, 다문화가정 아동과 부모들은 자신과 아동 및 부모의 한국어 능력에 대하여 긍정적 이었으나 부모들이 언어문제로 교우관계에 어려움이 있을까 걱정하고 있었다.
여섯째, 아동들의 경우 자아존중감, 가족요인, 친구요인, 방과 후 학교 교사요인, 한국어능력요인이 학교적응에, 친구요인이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쳤던 반면, 부모들의 경우 자아존중감과 교사요인이 학교적응에, 자아존중감, 가족요인, 친구요인, 한국어능력요인 등이 사회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함의를 지닌다.
첫째, 본 연구는 기존의 아동에 관한 연구들이 아동들만을 대상으로 한 적응 연구였음에 비하여 아동과 부모의 학교 및 사회 적응에 대한 영향요인을 비교한 연구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둘째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적응연구에서 모형을 설정함에 있어 많은 경우 배제되었던 언어요인을 포함함으로써 적응 연구의 타당성을 높인 의의를 가진다.
셋째, 아동들의 경우 학교적응에 교사지지의 영향이 미흡하게 나타나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교사의 세심한 관심과 애정 그리고 학교생활에서의 적극적인 개입과 지도가 무엇보다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넷째, 다문화가정 아동과 부모들은 아동 및 부모의 한국어 능력에 대하여 긍정적 이었으나 실제 언어소통능력과 교과목 등의 이해 여부와는 그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부모의 경우, 국가적 차원의 교육 기관 설립, 교육다양성, 교육 내용 개발 등의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다섯째, 한국어능력이 거주기간에 따라 높아짐에 반해 이중언어능력은 거주기간에 따라 낮아지고 있어 이중언어 능력의 향상을 위한 정책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여섯째, 학교 선생님들에 비해 지역사회의 방과 후 교사들에 대한 이해와 의존도가 더 높았다. 학교 선생님이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특수한 정체성을 이해하여 아동들을 도울 수 있도록 학교의 제도적 노력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일곱째, 기본적으로 본 연구결과 학교와 사회 적응에 있어 가족의 역할이 직간접적으로 중요한 힘과 용기의 원천임을 보여주고 있어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적응에 가족과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부모에 대한 상담, 자녀양육, 다문화 교육 등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확대운영이 필요하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ing factors of the child's school and social adaptation of multicultural families. Selected factors are student self-esteem and language skills, family support, friend and teacher support, and the support of the loc...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