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완곡 표현 교육 방안 연구 : 완곡 표현의 화행 유형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에서는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화용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완곡 표현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 표현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한다. 외...

연구에서는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화용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완곡 표현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 표현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한다. 외국인 학습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완곡 표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상황에 맞는 완곡 표현을 의사소통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한국어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손 목적을 나타내는 한국어 완곡 표현에 관한 정보를 기술하고 이를 기초로 효과적인 한국어 완곡 표현 교육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1장에서는 한국어를 학습하고 사용 하는 데 있어서 완곡 표현의 필요성을 알아보았으며, 이와 관련하여 완곡 표현을 국어학적 측면과 대조언어학적 측면에서 분석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완곡 표현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았다. 우선 지금까지 연구된 완곡 표현의 개념을 정리해서 제시한 다음에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완곡 표현의 새로운 개념을 도출하였다. 또한 완곡 표현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해 보았다.
3장에서는 현행 한국어 교재들에서 대표적인 서울대, 연세대의 교재와 중국에서 출판된「표준한국어」를 선택하고 초급, 중급, 고급으로 분석하였다. 교재에서 완곡 표현은 얼마나 나오는지 어떤 등급부터 나오는지를 알아보고 교재 분석의 결과에 의해서 교재에 나타난 완곡 표현의 특정을 정리하여 제시해 보았다.
4장에서는 교재 분석의 결과에 의해서 외국인 학습자가 완곡 표현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안을 살펴보았다. 먼저 교재에서 완곡 표현에 대해서 어떤 내용을 들어가야 하는지를 설정해보고 그 다음에는 완곡 표현의 교육을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등급과 결합하여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재를 통해 한국어 완곡 표현을 검토해 보고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한국어 완곡 표현 목록에 대한 고찰도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부족하나마 학습자들이 이 논문을 통해 한국어 완곡 표현을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