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종성 발음의 오류 양상 분석 및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발음학습자가 이 외국어에 대한 파악 정도의 외재적인 표현으로서 학습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모국어가 중국어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발음을 학습...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발음은 학습자가 이 외국어에 대한 파악 정도의 외재적인 표현으로서 학습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모국어가 중국어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발음을 학습할 때, 모국어와 한국어 간의 언어 차이 때문에 큰 장애를 겪게 된다. 특히,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절 구조 차이로 인하여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종성 발음에 대하여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이러한 장애가 지속되는 학습자는 한국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하게 되어 결국 한국어를 사용한 실제적인 의사소통을 꺼리게 되므로 전반적인 한국어 능력 향상이 어렵다. 필자는 중국인이므로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발음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중국인 학습자들이 이런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모국어에는 없는 한국어 발음을 그들이 할 때 항상 만나게 되는 종성 발음을 본 연구의 논의의 주제로 삼고 그와 관련된 문제점들을 연구하였다. 이와 동시에 나중에 본인이 중국인 학습자들을 교수하게 될 때를 염두에 두고 그들을 위하여 효과적이고 통합적인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방안을 미리 설계하는 것을 본 연구의 부가적 목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하여 제1장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발음 교육에 대한 기존 연구들의 주장과 흐름을 살펴보겠다.
제2장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종성을 발음하는 데 있어 한국어와 중국어의 자음 음소 및 음절 구조의 차이가 어떻게 그들에게 이런 오류를 범하게 하는지를 대조·분석의 접근법을 통해서 살펴보겠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제3장에서는 초•중•고급 학습자들의 한국어 종성 발음의 실태를 조사하고, 선행 연구에서 지적한 문제들을 검증하기 위해 녹음 실험을 실시하고 구체적으로 그 내용을 소개하고 또 실험 결과를 분석해 보겠다.
제4장에서는 발음 실험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들이 범하고 있는 오류 유형들의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이 문제의 해결책의 모색을 시도해 보겠다.
제5장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발음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겠다.
마지막 제6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과 부족함을 진술하겠다. 본 연구는 모국어가 중국어인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종성 발음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 주고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육자들에게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