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근무실태에 관한 질적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원어민 영어보조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면담을 통해서 그들의 근무실태에 대해서 알아보고 문제점이나 불만사항이 있다면 개선방안을 생각해 봄으로써 원어민 영어교사...

연구는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면담을 통해서 그들의 근무실태에 대해서 알아보고 문제점이나 불만사항이 있다면 개선방안을 생각해 봄으로써 원어민 영어교사제도가 도입 취지에 맞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대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부산 시내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근무실태(지원 동기 및 향후 계획, 수업환경 및 지원, 생활 여건, 교사, 학생 및 학부모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심층면담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원어민영어보조교사 용어의 정의, 근무실태에 관한 개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활용한 수업의 필요성과 자질, EPIK사업의 현황, 부산지역 내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 현황 및 연간 처리 내용을 살펴보았다. 또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협동수업의 효율성, 원어민 영어 교사가 학생의 정의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원어민 보조교사의 근무실태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주요 선행연구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사연구는 부산 시내 초등학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11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그들이 생활하는 환경을 크게 학교 환경과 주거환경으로 나누고 지원 동기 및 향후 계획, 수업환경 및 지원, 생활 여건, 교사, 학생 및 학부모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보다 더 심층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미리 준비한 19가지의 세부 질문을 하였다. 질문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우선 한국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로 지원하여 오게 된 지원 동기와 계약 종료 후의 재계약의 여부나 구체적인 향후 계획을 알아본 뒤 수업환경 및 지원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영어교실 환경, 한 학급당 학생 수, 주당수업 시수, 학교 급식, 협동수업의 효율성, 혼자 진행하는 수업의 효율성, 연수나 오리엔테이션의 만족도, 희망하는 연수명에 대해서 면담하였다. 또한 생활 여건을 알아보기 위해서 보수, 거주지의 환경 및 출퇴근 거리, 보험, 집주인과 이웃들과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마지막으로 교원 및 학생, 학부모와의 관계에 대해서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답변하도록 하였다.
이상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 내용으로 연구 문제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면담에 응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들은 학생들을 가르치고자 하는 교육에 대한 소명 의식과 열정을 가지고 영어교사를 지원하였으며 특별한 개인적인 사정이 있는 원어민들을 제외하고는 재계약을 하고 싶다고 답한 것으로 보아 한국 사회와 교직이라는 직업에 대단히 만족하고 있으며 잘 적응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수업환경 및 지원에 대한 연구 결과 원어민들은 자신이 수업하는 영어 교실의 환경과 장비에 대해서 대단히 만족하고 있었으나 학년별로 제한된 교육 시간으로 인해 설치된 장비들이 효율적으로 활용되지 않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었다. 특히 학급 당 학생 수가 너무 많아 수준별 수업이 어렵고 학생 통제가 힘들다고 말하며 영어 교육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 30명이 넘는 학생들로 구성된 과밀학급을 지적하였다. 면담에 응한 원어민들 모두는 효과적인 영어 교육을 위해서는 협동 수업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일부 원어민들은 한국인과 같이 수업함으로써 학생들이 한국인 교사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또한 협동수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성급하게 학생들에게 한국어로 설명해 주기보다는 영어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줌으로써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고 답변하였다. 원어민들은 오리엔테이션에서 배운 내용을 직접 가르칠 수 있는 실습 과정이 수업 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으며 학기 중에도 연수를 실시하여 계속적으로 교육방법이나 한국어를 배울 수 있기를 원하였다. 원어민들 대부분은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도록 원격연수와 직접 원하는 강좌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강좌의 확충을 희망하고 있었으며 한국인 교사와 함께 하는 연수와 포럼을 원하는 일부 원어민들도 있었다. 특히 포럼을 개최하여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답한 원어민의 의견을 수용하여 더 효율적인 영어 교육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한다면 더 높은 교육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생활여건에 대한 연구 결과 면담에 응한 원어민들 중 일부는 유흥가나 외진 곳에 집이 위치하고 있어 소음과 위험정도가 커 주거환경에 대해 대단히 큰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답변하였다. 근무 학교가 서로 비슷한 거리에 있는 원어민들끼리 서로 근거리에 거주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준다면 안정적인 주거환경에서 더욱더 교육에 전념할 수 있을 것이며 질 높은 원어민 교사 확보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담당 교사와의 학생과의 관계는 매우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담당교사를 제외한 다른 교사와 학부모와는 거의 의사소통을 하지 않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이상과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첫째, 면담에 응한 원어민 중 일부는 협동 수업의 효율성이 혼자 진행하는 수업에 비하여 높다는 점에는 동의하였으나 학생들이 지나치게 한국인 교사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협동 수업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언급하였다. 협동 수업의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 교사와 학생 모두가 만족하는 수업을 위한 협동 수업 방법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논의와 연구가 있어야 하겠다.
둘째, 과밀학급과 이질적 학급 구성 때문에 수업하기가 어렵다고 답한 원어민들의 의견을 수용하여 보다 더 나은 영어 수업 환경조성을 위해 제도적이고 구체적인 지원 방안들이 강구되어야 하겠다.
셋째, 본 연구는 부산시내 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제한된 수의 원어민들을 대상으로 한 질적 방법에 의한 것이므로 질문지 방법의 양적 방법에 의한 후속 연구를 통해 원어민의 근무실태와 직무 만족도에 대한 포괄적이고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