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어린이집 이용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며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다문화가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린이집 이용실태, 만족도, 요구사항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밝혀진 ...

연구는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며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다문화가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린이집 이용실태, 만족도, 요구사항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자녀를 위한 맞춤형 보육서비스 제공과 관련 정책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의 네 가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어린이집 이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어린이집 이용만족도는 집단 간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어린이집 이용에 따른 어려움은 무엇인가?
넷째,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어린이집 이용에 대한 보육서비스 요구 및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며, 현재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다문화가정 어머니 1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을 활용하여 빈도, X2, ANOVA 분석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를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를 위한 교육적 목적과 본인의 취업으로 인해 자녀보육이 필요하여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었다. 어린이집 이용을 위한 정보획득은 주변 지인(41%)들, 시청과 구청 등 지역사회 내 공공기관(24.25%)을 통하여 주로 정보를 획득하였다. 그리고 어린이집 선택 시에는 거주지 근처를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의 어린이집 이용 후 자신들의 취업, 여가생활 등이 증가하였으며 육아로 인한 가족갈등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 간 차이에서는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한국 거주기간이 길고 한국어 실력이 높을수록, 자녀의 교육과 또래관계에 더욱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어린이집 관련 정보와 자료도 주체적으로 수집하였다.
셋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환경 및 시설에 대해(68%) 그리고 어린이집 교재교구에 대해서(67%)도 대체로 만족하였다. 하지만 어린이집 내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은 35%정도만이 실행된다고 응답하였다. 어린이집 교직원의 다문화 가족과 자녀에 대한 이해 정도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44%만이 긍정적인 대답을 보였다.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어린이집에서 제공되는 상담빈도에 대해 참여자의 67%정도가 적절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이들 중 30대 어머니가 가장 높은 상담빈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어린이집 이용 시 한국어 소통의 문제가 가장 큰 어려움(32.4%)으로 그리고 보육료 외 추가 기타필요경비(입소비, 특별활동비 등)에 대한 부담이 큰 어려움(24.5%)으로 응답하였다.
다섯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어린이집 내 영양, 건강, 안전관리 등에 대해 높은 요구(33.3%)를 표현하였으며 교육 프로그램 및 보육교직원들의 질적 수준향상을 기대하였다. 이 어머니들은 한국 거주기간이 짧을수록, 어린이집에 자녀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하지만 한국거주기간이 길어지고 한국어 실력에 향상됨에 따라서는 자녀의 또래관계나 일상생활 지도에 대한 사회성 관련 교육에 관한 요구가 높았다.
이상의 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한국거주기간, 한국어실력, 본인의 취업이나 시간이용, 기타필요경비 여부, 정보 획득 정도, 교사의 반응과 관심 등과 관련하여 어린이집 이용과 만족도에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이를 종합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을 위한 어린이집의 기능, 역할, 이용방법 등에 대한 어린이집 부모 사전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한국거주기간이 길어지고 한국어 실력 향상됨에 따라 어린이집 이용 목적이 달라지므로, 어머니의 경제활동과 개인시간 활용(취업, 교육, 취미 활동 등)을 고려한 맞춤형 보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어린이집 교직원의 다문화가정 부모와 자녀에 대한 이해와 관심 높이고 교사로서 다문화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정기적인 연수와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어린이집에 대한 요구사항을 수시로 수집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들의 요구를 정책적으로 반영하여 제도적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즉, 어린이집 보육시간 유동적 운영(시간제 보육, 휴일 보육, 야간 보육), 보육료 이외의 기타필요경비 지원, 어린이집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지원, 교사 연수 등이 필요하다.
다섯째, 어린이집 이용에 대한 일반 학부모들의 이용실태와 요구사항 등을 살펴서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에게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