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LMX와 리더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선행변수로서 리더십(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OCB),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다시 리더-구성원교환관계, 리더에 대한 신뢰가 구성원의 태도변수인 조...

본 연구는 선행변수로서 리더십(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OCB),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다시 리더-구성원교환관계, 리더에 대한 신뢰가 구성원의 태도변수인 조직시민행동(OCB), 조직몰입과 어떤 관계를 보여주는가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이 리더-구성원 교환관계와 리더신뢰를 거쳐 구성원의 태도변수인 조직시민행동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다시 말해 리더-구성원 교환관계와 리더신뢰의 매개효과를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중국에서 있는 7개 기업중체에 근무하는 회사원 329명을 대상으로 리더십의 유형, 러더-구성원교환관계, 리더신뢰, 조직시민행동 그리고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결과 얻어진 몇 가지 사실에 대해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의 유형별로서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OCB)은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여주었다.
둘째, 리더십의 유형별로서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은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여주었다.
셋째, 리더-구성원교환관계는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OCB)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리더십의 유형별로서 거래적 리더십과 벽혁적 리더십이 모두 그 관계를 부분매개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넷째, 리더-구성원교환관계는 리더십과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리더십의 유형별로서 거래적 리더십이 그 관계를 완전매개하고 변혁적 리더십이 부분매개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다섯째, 상사에 대한 신뢰는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OCB)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리더십의 유형별로서 거래적 리더십과 벽혁적 리더십이 모두 그 관계를 부분매개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여섯째, 상사에 대한 신뢰는 리더십과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리더십의 유형별로서 거래적 리더십이 그 관계를 완전매개하고 변혁적 리더십이 부분매개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