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중국어교육과정 평가 및 개선방안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1992년 한· 중 수교를 시작으로 20여년 넘게 우리나라는 중국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등 모든 면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어오고 있다. 다양한 곳에서 지속적으로 중국과의 교류가 ...

1992년 한· 중 수교를 시작으로 20여년 넘게 우리나라는 중국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등 모든 면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어오고 있다. 다양한 곳에서 지속적으로 중국과의 교류가 확대되어가고 발전하는 가운데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세계는 중국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학교의 중국어교육과정은 학생들의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점에 와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학의 중국어교육과정은 최근 인구 감소에 따른 향후 대학 간의 신입생 유치 경쟁과 정부의 부실대학 퇴출, 취업을 위한 학습자들의 ‘복수전공’, ‘다전공’등의 영향으로 전공인정학점의 축소, 인문학적 소양과 실용학문의 적절한 조화를 통한 해당 전공 분야에서의 실력을 갖춘 전문가 배양 등 해결해야 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 주요대학의 중국어교육과정이 최근 요구되고 있는 사회적 변화에 맞춰 적절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평가하고, 우리사회 다양한 방면에서 요구 될 중국 전문가양성을 위한 우리나라 대학의 바람직한 중국어교육과정의 방향을 고찰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동기 및 목적, 선행연구를 통하여, 사회적 변화와 요구, 현재까지의 연구의 경향을 토대로, 대학의 중국어교육과정을 현 시점에서 연구할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Ⅱ장에서는 국내외 주요 대학의 중국어교육과정을 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Ⅲ장에서는 설문조사로 본 연구의 내용을 토대로 학생 집단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 중국어교육과정 평가개선방안에 대한 인식도 평가와 의견을 수렴하였다. Ⅳ장에서는 Ⅱ장과 Ⅲ장의 연구한 것을 바탕으로 대학 중국어교육과정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Ⅴ장에서는 효율적인 대학 중국어교육과정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중국어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및 개선방안에 대한 제언을 끝으로 하였다.

免费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