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역사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분석 : 생략함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역사교육관한 관심도,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교사인식교사교육방법 및 내용에 대한 교사의 요구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역사교육에 관한 관심도,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사교육방법 및 내용에 대한 교사의 요구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역사교육의 관심도는 어떠한가? 2. 유아 역사교육의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유아 역사교육의 교사교육 방법 및 내용에 관한 교사의 요구는 어떠한가?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지역의 공·사립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들 가운데 임의 표집 된 교사 464명이며,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유아 역사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분석’을 위한 질문지이다. 질문지는 문헌고찰, 예비조사 및 내용 타당도 검증을 거쳐 연구자가 직접 제작한 것이다. 자료 분석은 연구문제에 따라 유아 역사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항목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역사교육의 관심도는 어떠한지 살펴본 결과, 교사들의 유아 역사교육에 대한 관심 정도는 ‘보통이다’가 5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유아 역사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은 이유는 ‘우리나라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갖기 위하여’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관심이 적거나 없는 이유는 ‘유아 역사교육에 대한 개념과 지도방법이 불분명하므로’ 라고 인식하였다. 둘째, 유아 역사교육의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유아 역사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개념은 ‘과거와 현재의 생활 비교하기’로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고, 활동 계획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이 가장 고려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유아 역사교육의 내용면에서 ‘애국심관련 이야기’라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은 반면, ‘과거, 시간, 삶의 연속성’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또한 ‘현재’에 초점을 둔 활동방법은 ‘가족·친구·자연 등 유아 주변의 변화에 관심가지기’라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은 반면, 시간과 관련 있는 활동방법인 ‘모래시계나 스톱워치 사용하기’와 ‘삶의 연속성과 연관된 세대 간의 상호작용 프로그램 운영하기’에 대하여 교사는 가장 낮은 인식을 보였다. 유아 역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중 교실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전통놀이 체험’을, 지역사회 내에서의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박물관 관람·유적지 방문’이라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다. 유아 역사교육 활동에 필요한 교재·교구가 제시된다면 그에 따른 활용 정도는 어떠한지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거의 모든 교사가 ‘자주 활용하겠다’고 하였으며, 교수매체로는 ‘실물자료’, 교수전략은 ‘자료관찰하기’, 활동유형으로는 ‘이야기나누기’라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다. 유아 역사교육에서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은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 수 있는 교구 및 수업방법’이라고 인식하였고, 현행 유아 역사교육의 문제점은 ‘유아발달에 적합한 교수자료 및 매체 부족’이라고 인식하였다. 셋째, 유아 역사교육의 교사교육 방법 및 내용에 관한 교사의 요구를 살펴보면, 교사교육 참여여부에 관하여 대부분의 교사가 ‘참여하겠다’고 하였으며 교사교육의 방법으로는 ‘역사문화 탐방 현장연수’를 가장 많이 요구하였고, 교사교육 내용의 방향은 ‘유아 역사교육을 위한 활동 소개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또한, 유아 역사교육의 실행방안에 대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반복적인 역사적 관심과 흥미제공’이라는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