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시설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창작무용 프로그램 개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 문 초 록 사회가 급변하고, 물리적 풍요로 인해 청소년 범죄는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이다. 대개 자기효능감이 낮은 청소년들의 경우 문제의 인식이나 해결방법에 있어 적절하지 못...

국 문 초 록

사회가 급변하고, 물리적 풍요로 인해 청소년 범죄는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이다. 대개 자기효능감이 낮은 청소년들의 경우 문제의 인식이나 해결방법에 있어 적절하지 못한 판단과 행동으로 집단이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비행에서 범죄로, 초범에서 재범으로 이어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정시설 교육환경 및 재소 청소년들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고찰을 통해 그들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창작무용 프로그램개발하였으며, 이를 위해 자기효능감 이론을 토대로 자기효능감의 개념, 하위요인, 교정시설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하였으며 창작무용의 개념과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 원리로는 문영,서희영(2008)의 통합무용교육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며 자기효능감 구성요인인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의 난이도, 자신감, 귀인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친밀감형성과 소통, 감정과 신체조절, 도전정신과 문제해결능력, 자신감과 성취감을 주제로 하였다. 친밀감형성과 소통은 자신을 인지하고 상대를 이해하며 서로 원활한 소통과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하였고, 감정과 신체조절은 자기감정과 신체를 적절하게 조절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도전정신과 문제해결능력은 도전과제의 난이도를 단계별로 높이고 그 과제의 해결방법을 익히도록 하며, 자신감과 성취감은 자신들이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움직임의 구성과 연출을 하여 발표 또는 공연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10차시로, 80분간 진행되며 도입, 전개, 정리 단계로 진행 하도록 하여 교정시설 청소년들이 학습목표에 근거한 자기효능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창작무용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분석, 설계, 개발까지만 진행하였으며 향후 교정시설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행과 평가가 검증되길 기대하며, 창작무용교육이 문화예술로부터 소외되어 있는 교정시설 청소년들에게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제공하고, 무용교육을 통한 교화 및 사회화를 위해 다양한 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